동아리활동 연간 계획

 

. 목적

.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취미와 특기를 신장시킬 수 있는 동아리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여건을 조성하여 운영의 효율성을

    높인다.

. 특기적성 교육을 다양하게 실천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계발한다.

.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과 세계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하고 수준 높은 자질을

    함양하고 창의적인 리더로 성장한다.

 

 

. 방침

. 학생들의 특성과 요구에 알맞게 조직될 수 있도록 동아리 및 계발활동 부서에 대한 특징, 내용, 방법, 관련 시설 등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한다.

. 학생과 교사의 희망부서를 조사하여 동아리활동 부서를 조직하고, 전문성 신장을 위해 필요한 경우 지역사회의 시설과 외부강사를 적극 활용한다.

.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와 학생 중심의 흥미있는 운영이 되도록 유도하고,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 상설 활동이 필요한 부서의 경우에는 동아리 활동의 형태로 별도 운영한다.

. 필요할 경우 3학년은 전공자격증 취득과 연계하여 부서를 조직운영한다.

 

 

. 시행 계획

추진내용

일자

대상

내용

비고

학생희망부서 조사

3.2. ~ 3.5

전교생

- 희망 활동 부서 조사

- 주어진 부서 외의 희망 부서 조사

 

교사희망부서 조사

3.8. ~ 3.10.

전교사

- 활동 희망 부서 조사

- 추가 희망 부서 조사

 

프로그램 개설안내

및 프로그램 편성

3.17.~ 3.18.

전교생

- 프로그램 개설 안내 및 편성

 

동아리 부서조직

3.24. (1H)

전교생

  • 활동 안내 및 조직

1H

동아리 부서활동

3.30

4.20

5.25

7.13

8.31

9.28

10.26

11.30

12.28

(2H)

전교생

- 각 부서별 활동

18H

O!SF 동아리 발표회

12. 30.(4H)

전교생

- 각 부서별 O!SF 활동

4H

부서별 활동 및 평가

12. 30.(2H)

전교생

평가

- 부서 운영의 만족도 여부

- 향후 계발활동에 바라는 점

2H

25H

 

 

. 기대 효과

. 학생 동아리활동의 활성화에 기여한다.

. 학생들의 재능 함양 및 개발에 도움을 준다.

. 사제동행의 교육활동을 통해 인성 교육 효과를 증진시킨다.

. 학생들의 심신의 조화로운 발전을 꾀하고 취미생활을 건전하게 유도한다.

 

 

. 평가 계획

 

. 평가 기준

1. 동아리활동 계획 내용에 학교의 특성과 여건이 충분히 반영되었는가?

2. 동아리활동 시간의 적정성 여부는 만족스러운가?

3. 동아리활동 부서 운영의 만족도 여부는 어떠한가?

4. 동아리활동 평가 지표별로 5단계 평가를 적용한다.

 

. 평가 계획

목표 및 내용

시기

평가위원

비고

동아리활동 연간 계획 수정보완

3

동아리활동 담당교사

 

자체평가

- 동아리활동 목표 달성 수준 평가 분석

12

동아리활동 담당교사

 

설문 조사

- 동아리활동 관련 활동 소감 및 건의 사항

- 2022학년도 동아리활동 운영 계획에 반영

12

동아리활동 담당교사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