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리활동 연간 계획

 

목적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취미와 특기를 신장시킬 수 있는 동아리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여건을 조성하여 운영의 효율성을 높인다.

특기적성 교육을 다양하게 실천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계발한다.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과 세계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하고 수준 높은 자질을 함양하고 창의적인 리더로 성장한다.

 

 

방침

학생들의 특성과 요구에 알맞게 조직될 수 있도록 동아리 및 계발활동 부서에 대한 특징내용방법관련 시설 등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한다.

학생과 교사의 희망부서를 조사하여 동아리활동 부서를 조직하고전문성 신장을 위해 필요한 경우 지역사회의 시설과 외부강사를 적극 활용한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와 학생 중심의 흥미 있는 운영이 되도록 유도하고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상설 활동이 필요한 부서의 경우에는 동아리 활동의 형태로 별도 운영한다.

필요할 경우 3학년은 전공자격증 취득과 연계하여 부서를 조직운영한다.

 

시행 계획

 

추진내용

일자

대상

내용

비고

사전 조직 동아리 구성

3.13. ~ 3.24

전교생

- 사전 조직 동아리 구성

 

학생희망희망부서 조사

4.3. ~ 4.14.

전교생

- 희망활동 부서 조사

- 주어진 부서 외의 희망 부서 조사

 

교사희망부서 조사

4.17. ~ 4.28.

전교사

- 활동 희망 부서 조사

- 추가 희망 부서 조사

 

프로그램 개설안내

및 프로그램 편성

3.17.~ 3.18.

전교생

- 프로그램 개설 안내 및 편성

 

동아리 부서조직

5.10. (1H)

9.5. (6H)

9.6. (7H)

9.7. (6H)

전교생

  • 활동 안내 및 조직

1H

동아리 부서활동

10.11(2H)

11.8(2H)

12.20(2H)

1.17(2H)

전교생

- 각 부서별 활동

18H

O!SF 동아리 발표회

1. 19)

전교생

- 각 부서별 O!SF 활동 평가

4H

부서별 활동 및 평가

1. 19

전교생

평가

- 부서 운영의 만족도 여부

- 향후 계발활동에 바라는 점

2H

28H

 

 기대 효과

학생 동아리활동의 활성화에 기여한다.

학생들의 재능 함양 및 개발에 도움을 준다.

사제동행의 교육활동을 통해 인성 교육 효과를 증진시킨다.

학생들의 심신의 조화로운 발전을 꾀하고 취미생활을 건전하게 유도한다.

 

 

평가 계획

 

평가 기준

1. 동아리활동 계획 내용에 학교의 특성과 여건이 충분히 반영되었는가?

2. 동아리활동 시간의 적정성 여부는 만족스러운가?

3. 동아리활동 부서 운영의 만족도 여부는 어떠한가?

4. 동아리활동 평가 지표별로 5단계 평가를 적용한다.

 

평가 계획

    목 표  및  내 용           

       시    기         평  가  위  원   비    고   

 동아리활동 연간 계획 수정보완

3월

     동아리활동 담당교사        

 

 자체평가

 - 동아리활동 목표 달성 수준 평가 분석

1월

동아리활동 담당교사

 

 설문 조사

 - 동아리활동 관련 활동 소감 및 건의 사항

 - 2024학년도 동아리활동 운영 계획에 반영                         

1월 

동아리활동 담당교사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