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7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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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학생별  소감

            -  전자제어과  1학년  2반  13번  성창훈


            우리가  만든  전자  분야  작품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시하고  알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  떨리고  긴장됐다.
            그동안  연습해왔던  패턴도  그리기,  납땜(부품,  배선)  등을  마음껏  발휘  할  수  있었다.  패턴도를  그렸다  지
            웠다  하면서  내가  배운  것을  되돌아보았다.  학기  초에  납땜이  어려워서  고민했던  내가  떠오르기도  했다.
            이번  회로는  크게  발진회로(NE555),  분주회로(7490IC),  다링턴(다단  증폭  회로/ULN2003A)를  사용한  회로
            였다.  발진회로는  많이  접해봤지만  분주회로나  다링턴은  이번  기회에  처음  동작시켜  보는  것이었다.  우선
            패턴도는  그릴  때  반대로  그려야  납땜할  때  편하다.  점프선을  쓰기  싫어서  열심히  노력했지만  선이  복잡하
            여  5개  정도  쓸  수밖에  없었다.  부품  납땜과  배선을  끝낸  후  띠LED를  만들고  연결했다.  cds를  가리면  여
            러  가지  색의  불이  깜빡거리며  들어와야  했지만  내  것은  초록색  불만  들어왔다  .  이  때부터  진땀  흘리면서
            틀린  곳을  찾기도  했다.  LED를  바꿔보기도  했고  IC를  바꿔보기도  했다.  그런데도  안  들어와서  배선에  문
            제가  있음을  판단했다.  문제는  다이오드의  플러스,  마이너스  단자를  바꿔  끼운  것이었다.  부품을  다시  갖
            고  와서  납땜했더니  IC로  들어가는  전압이  높아지고  LED가  작동했다.  그  때의  감정은  학교에  전공  시간에
            느낀  감정  중에  최고로  즐거웠고,  내가  이미  전자분야  명장이  된  것만  같았다.  회로  구성을  어렵지  않게
            하는  나의  실력을  보면  1년  동안  많은  것을  배웠구나  하기도  했다.  그  다음은  작품의  외형을  만드는  일을
            했다.  조원과  함께  고민한  끝에  어두워지면  헤드라이트가  들어오는  자동차를  만들기로  했다.  주재료로는
            하드보드지를  사용했고  종이테이프로  붙여서  완성했다.  외형을  만들고  동작을  시켰을  때  또  한번  LED불이
            안  들어와서  뭐가  잘못된  건지  찾아봤더니  다행히도  스위치의  연결이  잘못이었다.    작품을  만들  때  가장
            힘들었던  점을  꼽자면  동작이  안  될  때  마다  패턴도를  보며  틀린  점을  하나하나  찾아봐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도  잘못된  점을  찾아서  고치고  난  후의  순간은  매우  기쁘다.  또  이번  MDP시간에  확연히  느꼈던  것은
            조원과의  협동력이다.  누구  하나가  빠지면  힘들어지고  조원  서로의  협력이  작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는  것을  느꼈다.  그리고  우리  반  전체의  동작을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해주신  선생님께도  감사드린다.


            -전자제어과  1학년  2반  18번  전현겸
            ‘명장  양성  프로젝트(MDP)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잘  수행해나갈  수  있는가?’
            이건  인천전자마이스터고  입시  면접  때  받았던  선택  질문중  하나이다.  그  당시에는  MDP가  무엇인지  무엇
            을  하는  것인지  전혀  할지  못했다.  기본지식이  없었던  지라  그져  막막하기만  했다.  하지만  학교에  입학을
            하고  방과후  MDP시간에  옴의  법칙,  전압  분배법칙,  OP-AMP  등  여러  가지를  배우다보니  어느새  11월  달
            이  되어서  1학년  동안  배운것들을  토대로  회로를  제작하고  전시하고  설명해야  할  시기,  즉  프로젝트를  할
            시기가  왔다.  프로젝트는  약  1달간의  준비기간을  통해  주제를  가지고  회로를  만들어  전시를  하는  일종의
            결과물  발표이다.  프로젝트를  할  때  선생님이  회로를  주시고  동작설명까지  해주신다고  하셨지만  MDP시간
            에  1년동안  배운  것들에  대한  지식에  대해  확신이  없고  불안했기  때문에  프로젝트에  대해  거부적인  느낌
            일  가지고  있었다.  그랬기  때문에  자신이  없었다.
              우리의  이번  프로젝트는  띠  LED가  반짝이며  색이  바뀌는  동작  회로였다.  회로는  OP-AMP를  이용한  비
            교기,  NE555를  이용한  발진회로,  일정한  신호를  줘야  출력하는  IC7490,  전류와  전압  증폭을  해주는
            IC2003A로  이루어져있다.  이  회로를  이용해서  밤이  되면  불이  자동적으로  켜지며  작동하는  회로였다.
              처음에  선생님이  주신  회로를  보고  패턴도를  그리기  시작했다.  평소에  해왔던  회로는  IC가  1개  혹은  많
            아야  2개였는데  이번  회로는  무려  IC가  4개나  되는  회로였다.  패턴도를  그릴  때  점프선을  하나라도  적게
            쓸려고  3~4번  고쳐서  5시간은  그렸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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