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4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134
6. 학생별 소감
<전자제어과 2학년 1반 정진원>
여태까지 해왔던 프로젝트 중에서 가장 수준이 높기도 했고 다 만들었을 때는 엄청 뿌
듯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확실히 수준이 올라간 것 같았고 다음에도 이런 프로젝트를
할 때의 유의점을 알게 되어서 좋은 경험 이였다.
<전자제어과 2학년 2반 장민>
이번 작품은 내가 마이스터고등학교에 들어와 2년간 배운 기술을 모두 접목시킨 작품이다.
작품의 주제도 1학년 때는 담당 선생님이 제시해주신 주제로 작품을 만들었지만, 이번에는
주제도 창의적이고 조원들과 함께 생각한 주제이기에 더욱 의미가 있었다. 내년 MDP 작품
발표회에서는 이번 작품보다 더 완벽한 작품을 출품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겠다고 생각하
였다.
7. 문제점 및 해결
스위치의 과도한 채터링-0.1uF 세라믹 캐피시터와 플래그 레지스터를 이용해서 하드
웨어, 소프트웨어를 모두 해결하였다
이유 없는 인터럽트 발생 – 전원부에 0.11uF 세라믹 캐패시터를 사용하였고, 회로를
쇠로 되어 있는 철창으로부터 분리시켰다.
모터의 힘이 너무 약함 – 모터의 토크가 너무 약하여 밥그릇의 무게도 버티지 못하였
다. 따라서 개밥그릇을 대신하여 아크릴을 잘라 직접 밥그릇을 제작하였고, 구멍을 뚫
은 뒤에 케이블 타이로 공중에 고정시켜 모터가 밥그릇의 무게를 버틸 필요가 없도록
만들었다.
8. 발전 방향
앞으로는 라즈베리파이와 앱인벤터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으로 개집의 상황을 실시간으
로 확인할 수 있고, 제어할 수 있도록 개발해나갈 예정이다.
- 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