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0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170
5. 학생별 소감
<전자제어과 2학년 3반 도대헌>
작년 1학년 MDP나 평소 전공 수업시간에 배우지 못했던 아두이노에
대해 좀 더 깊게 연구하고 스크래치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 가지
전공 프로그램과 하드웨어를 배울 수 있어 유익했던 시간이었다.
<전자제어과 2학년 3반 박새미>
아두이노에 관한 것과 스크래치에 대해 알아갈 수 있어서 유익했다.
<전자제어과 2학년 3반 한영우>
중학교 정보시간에 학습했던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조금 더 심화하여 연구하였고
만족스러운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중학교 시절엔 스크래치로 간단한 프
로그램만 만들었는데 고등학교 프로그래밍 시간을 통해 알고리즘을 다루는 능력이 향
상되어 중학교 때는 생각도 하지 못할 긴 프로그래밍을 설계한 내가 놀랍기도 했다.
또한 개인적으로 직접 게임을 만들고 싶었던 소망을 이루어서 만족감이 든다.
6. 문제점 및 해결
캐릭터가 문제를 맞출 때 마다 제자리로 가야하는데 그렇지 못했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순서를 하나하나 짚어가면서 중간에 잘못된 변수 지정이 있음을
알고 빠르게 수정하여 오류를 잡아내었다.
7. 발전 방향
하드웨어적인 요소가 부족해서 추가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정답을 맞추면 LED가 반짝거리고, 평소에도 다양한 패턴의 LED 점멸 디자인을 설계
하는 등 시각적인 요소의 추가가 필요하다.
또한 더 다양한 문제를 랜덤하게 출제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 16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