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0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170

5.  학생별  소감

            <전자제어과  2학년  3반  도대헌>
            작년  1학년  MDP나  평소  전공  수업시간에  배우지  못했던  아두이노에

            대해  좀  더  깊게  연구하고  스크래치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  가지
            전공  프로그램과  하드웨어를  배울  수  있어  유익했던  시간이었다.



            <전자제어과  2학년  3반  박새미>
            아두이노에  관한  것과  스크래치에  대해  알아갈  수  있어서  유익했다.



            <전자제어과  2학년  3반  한영우>
            중학교  정보시간에  학습했던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조금  더  심화하여  연구하였고

            만족스러운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중학교  시절엔  스크래치로  간단한  프
            로그램만  만들었는데  고등학교  프로그래밍  시간을  통해  알고리즘을  다루는  능력이  향

            상되어  중학교  때는  생각도  하지  못할  긴  프로그래밍을  설계한  내가  놀랍기도  했다.
            또한  개인적으로  직접  게임을  만들고  싶었던  소망을  이루어서  만족감이  든다.





            6.  문제점  및  해결

            캐릭터가  문제를  맞출  때  마다  제자리로  가야하는데  그렇지  못했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순서를  하나하나  짚어가면서  중간에  잘못된  변수  지정이  있음을
            알고  빠르게  수정하여  오류를  잡아내었다.






            7.  발전  방향
            하드웨어적인  요소가  부족해서  추가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정답을  맞추면  LED가  반짝거리고,  평소에도  다양한  패턴의  LED  점멸  디자인을  설계

            하는  등  시각적인  요소의  추가가  필요하다.
            또한  더  다양한  문제를  랜덤하게  출제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  163  -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