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8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208

6.  학생별  소감

            <전자제어과  2학년  1반  김기연>
             이번  엠디피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수박을  쪼갰다고  할  수  있겠다.

              평소  전공을  겉핥기  식으로만  배웠다면  내가  직접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접해보면
            서  전공을  심도있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첫번째로  '블루투스  탱크'는  우리가  1학기에  배웠던  캐드와  접목시켜  pcb를  뜨고  거기

            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pcb의  오류를  확인해보는  과정에서  배운  것들이  많았다.
            완벽하다고  생각했던  보드에서  fnd의  숫자가  제대로  표기되지  않아  한동안  시간이  지

            체되었었는데,  알고보니  pcb의  f,g선이  잘못  연결되어  3,2,0가  표기되지  않았던  것이
            었다.
              또한  앞에  고위도  led는  애노드와  캐소드의  방향을  고려하지  않고  납땜하여  헤드라이

            트  부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던  문제는  pcb의  gnd선을  제대로  확인한  후  연결한
            후에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직접  회로를  만드는  것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회로의
            오류들을  고치는  것  또한도  중요하단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회로의  오류가  있을  때  테스터기,  데이터시트,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재검토  등을  통해

            오류의  원인을  찾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고  수정과정에서  더  좋은  해결방안과  보안점을
            찾게  될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에는  이러한  오류가  있을  때  좀  더  짧은  시간  안에  이
            오류를  수정하고  완전한  동작을  시킬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전자제어과  2학년  1반  이기서>
             이번  MDP를  통하여  ATmega128과  여러  가지  센서  등을  배울  수  있게  되어서  나름

            만족했다.
              원래  3학년  MDP때는  2학년  때  했던  것을  기반으로  좀  더  보완된  것을  만들어야  하
            지만  이번  우리  조가  한  것으로는  3학년  때  하기는  조금  별로일  것  같다는  점도  아쉽

            게  남는다.
            다음에는  이번에  사용했던  센서들을  응용하여  좀  더  새로운  것을  도전해보도록  하겠

            다.
















                                                         -  201  -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