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8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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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학생별 소감
<전자제어과 2학년 1반 김기연>
이번 엠디피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수박을 쪼갰다고 할 수 있겠다.
평소 전공을 겉핥기 식으로만 배웠다면 내가 직접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접해보면
서 전공을 심도있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첫번째로 '블루투스 탱크'는 우리가 1학기에 배웠던 캐드와 접목시켜 pcb를 뜨고 거기
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pcb의 오류를 확인해보는 과정에서 배운 것들이 많았다.
완벽하다고 생각했던 보드에서 fnd의 숫자가 제대로 표기되지 않아 한동안 시간이 지
체되었었는데, 알고보니 pcb의 f,g선이 잘못 연결되어 3,2,0가 표기되지 않았던 것이
었다.
또한 앞에 고위도 led는 애노드와 캐소드의 방향을 고려하지 않고 납땜하여 헤드라이
트 부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던 문제는 pcb의 gnd선을 제대로 확인한 후 연결한
후에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직접 회로를 만드는 것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회로의
오류들을 고치는 것 또한도 중요하단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회로의 오류가 있을 때 테스터기, 데이터시트,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재검토 등을 통해
오류의 원인을 찾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고 수정과정에서 더 좋은 해결방안과 보안점을
찾게 될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에는 이러한 오류가 있을 때 좀 더 짧은 시간 안에 이
오류를 수정하고 완전한 동작을 시킬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전자제어과 2학년 1반 이기서>
이번 MDP를 통하여 ATmega128과 여러 가지 센서 등을 배울 수 있게 되어서 나름
만족했다.
원래 3학년 MDP때는 2학년 때 했던 것을 기반으로 좀 더 보완된 것을 만들어야 하
지만 이번 우리 조가 한 것으로는 3학년 때 하기는 조금 별로일 것 같다는 점도 아쉽
게 남는다.
다음에는 이번에 사용했던 센서들을 응용하여 좀 더 새로운 것을 도전해보도록 하겠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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