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3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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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를 고쳐감으로써 정상 동작을 시켰다. 또 아두이누라는 배우지 못한 전공기술을 사
용하여 배우는데 시간이 걸리고 실패도 많이 했지만 그것을 극복하여 성공시키니 전공
이 늘어가는 느낌과 뿌듯함이 같이 밀려 왔다. 그리고 처음에는 시간이 많게 느껴져
여유를 가지며 프로젝트에 임했지만 생각했던 것 보다 시간이 걸려 뒤늦게 급히 준비
하는 감이 있어 아쉬웠었다. 한 프로그램이 끝까지 말썽을 부리며 동작이 안됬는데 끝
까지 고치다 결국 반동작으로 축제 전시를 해야했지만 허무한 감보다는 뿌듯한 감이
커 개의치 않았다. 작년과 비교하여 작품의 퀄리티가 매우 높아진 모습을 보고 내 자
신이 내년의 MDP를 기대하게 되었다. 내년 작품은 꼭 완동작 시킬것 이다.
<전자제어과 2학년 1반 허성재>
2학년 1년 동안 MDP작품을 만들었다. 이 작품은 같은 공업전자기기응용 A반 친구들
과 한 조를 이뤄 만들었다. 친구들과 한 조가 되어 작품을 만들 생각에 들떠서 조가
처음 이뤄졌을 때 활동을 만드는데 집중을 못해서 진행속도가 더뎠다. 그래서인지 작
품을 제출하는 축제 당일에 작품이 제대로 동작되지 않는 낭패를 겪었다. 최선을 다해
작품이 동작될 수 있게 노력을 했지만 아쉽게도 끝내 동작을 하지 않아 허무함을 많이
느꼈다. 불행 중 다행인게 ATmega128을 이용한 두더지게임은 납땜 문제로 작동이 되
지 않았지만 PCB기판에 회로를 설계한 올림픽 게임은 반 동작이라도 돼서 선배님들과
친구들, 후배들에게 설명을 해 줄 수 있었다. 두더지 게임도 PCB기판에 회로를 설계했
더라면 아마 동작이 되었을 것 같은데 회로를 설계할 시간이 많이 부족해서 만들지 못
한 게 아쉬웠다. 다음 3학년 조별 프로젝트 때는 좀 더 계획을 정밀하고 조밀하게 짜
서 계획대로 작품을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다. 이번 2학년 작품은 1학년 때 작품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다. 무엇보다 1학년 때는 작품을 만들 전공 지식이 부족하여 선생님
의 조언과 도움을 많이 받았지만 2학년 때는 전공시간 때 배운 내용을 많이 활용해서
작품을 만들었다. 그리고 학교에서 배우지 않은 도트 매트릭스도 작품에 활용했는데,
도트 매트릭스는 인터넷 강의를 보고 공부하고 인터넷에 사람들이 올린 아두이노 소스
를 해석하고, 또 그것을 응용해서 도트매트릭스 부분은 완성시켜냈다. 또 한 가지 아쉬
웠던 부분은 작품 외형을 조립하면서 프로파일과 아크릴을 사용했는데, 이 재료들을
자를 때 아무래도 사람이 자르다보니까 정교하지 못해 작품을 조립할 때 길이와 두께
가 잘 맞지 않아 시간을 많이 사용해버렸다. 이 부분은 3학년 때 보충할 수 있을 것
같다. MDP프로젝트를 하면서 뿌듯함과 허무함을 느꼈다. 다음번에는 더 잘 할 수 있다
는 확신을 가지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겠다.
<전자제어과 2학년 1반 지의성>
2학년동안 전공들을 응용하여 직접 소스를 짜고 외형과 부품을 사면서 할 때는 신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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