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3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33

로를  고쳐감으로써  정상  동작을  시켰다.  또  아두이누라는  배우지  못한  전공기술을  사
            용하여  배우는데  시간이  걸리고  실패도  많이  했지만  그것을  극복하여  성공시키니  전공

            이  늘어가는  느낌과  뿌듯함이  같이  밀려  왔다.  그리고  처음에는  시간이  많게  느껴져
            여유를  가지며  프로젝트에  임했지만  생각했던  것  보다  시간이  걸려  뒤늦게  급히  준비

            하는  감이  있어  아쉬웠었다.  한  프로그램이  끝까지  말썽을  부리며  동작이  안됬는데  끝
            까지  고치다  결국  반동작으로  축제  전시를  해야했지만  허무한  감보다는  뿌듯한  감이
            커  개의치  않았다.  작년과  비교하여  작품의  퀄리티가  매우  높아진  모습을  보고  내  자

            신이 내년의 MDP를 기대하게 되었다. 내년 작품은 꼭 완동작 시킬것 이다.



            <전자제어과 2학년 1반 허성재>
            2학년  1년  동안  MDP작품을  만들었다.  이  작품은  같은  공업전자기기응용  A반  친구들
            과  한  조를  이뤄  만들었다.  친구들과  한  조가  되어  작품을  만들  생각에  들떠서  조가

            처음  이뤄졌을  때  활동을  만드는데  집중을  못해서  진행속도가  더뎠다.  그래서인지  작
            품을  제출하는  축제  당일에  작품이  제대로  동작되지  않는  낭패를  겪었다.  최선을  다해

            작품이  동작될  수  있게  노력을  했지만  아쉽게도  끝내  동작을  하지  않아  허무함을  많이
            느꼈다.  불행  중  다행인게  ATmega128을  이용한  두더지게임은  납땜  문제로  작동이  되
            지  않았지만  PCB기판에  회로를  설계한  올림픽  게임은  반  동작이라도  돼서  선배님들과

            친구들,  후배들에게  설명을  해  줄  수  있었다.  두더지  게임도  PCB기판에  회로를  설계했
            더라면  아마  동작이  되었을  것  같은데  회로를  설계할  시간이  많이  부족해서  만들지  못

            한  게  아쉬웠다.  다음  3학년  조별  프로젝트  때는  좀  더  계획을  정밀하고  조밀하게  짜
            서  계획대로  작품을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다.  이번  2학년  작품은  1학년  때  작품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다.  무엇보다  1학년  때는  작품을  만들  전공  지식이  부족하여  선생님

            의  조언과  도움을  많이  받았지만  2학년  때는  전공시간  때  배운  내용을  많이  활용해서
            작품을  만들었다.  그리고  학교에서  배우지  않은  도트  매트릭스도  작품에  활용했는데,

            도트  매트릭스는  인터넷  강의를  보고  공부하고  인터넷에  사람들이  올린  아두이노  소스
            를  해석하고,  또  그것을  응용해서  도트매트릭스  부분은  완성시켜냈다.  또  한  가지  아쉬
            웠던  부분은  작품  외형을  조립하면서  프로파일과  아크릴을  사용했는데,  이  재료들을

            자를  때  아무래도  사람이  자르다보니까  정교하지  못해  작품을  조립할  때  길이와  두께
            가  잘  맞지  않아  시간을  많이  사용해버렸다.  이  부분은  3학년  때  보충할  수  있을  것

            같다. MDP프로젝트를 하면서 뿌듯함과 허무함을  느꼈다. 다음번에는 더 잘 할 수  있다
            는 확신을 가지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겠다.



            <전자제어과 2학년 1반 지의성>
            2학년동안  전공들을  응용하여  직접  소스를  짜고  외형과  부품을  사면서  할  때는  신중함





                                                         -  26  -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