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91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491
<전자회로설계과 2학년 1반 김유진>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 조를 정해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작품을 직접 만든다는 것에
설레었습니다. 작품을 만들기 시작한 후, 초반에는 작품을 완성하지 못할 것만 같다는 초
조함에 불안했습니다. 게다가 처음 접해보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인해 초반에는 거의
발전이 없어서 제자리걸음이었습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관련된 책이나 인
터넷 자료들을 찾아보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대해 조금씩 알기 시작하였습니다. 차근
차근 코드를 짜기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잘 진행되어서 선생님께 칭찬도 듣고 조원들도
뿌듯해했습니다. 선생님께서 하드웨어와 합치는 게 쉽지 않을 거라고 걱정하셨지만 쉽게
진행될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처음 합쳤을 때 통신에서 문제
가 생겼습니다. 오류와 문제들을 보았을 때, 제가 너무 자만심을 갖고 있었던 것 같다는
생각에 조원들에게 미안했습니다. 그래서 오류를 고치기 위해 선배나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하면서 하나, 둘 오류를 고쳐갔고 조원들과 함께 문제의 원인을 찾아보고 문제를 해
결하였습니다. 여러 번 코드를 고치고 통신을 시도해보고를 반복한 끝에 하드웨어와 통
신을 한 결과, 우리가 원하던 동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태까지 조원들과 했던 고생이
생각나면서 매우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어려움도 있었고 막
막할 때도 많았지만 조원들과 서로 격려하면서 같이 어려움을 헤쳐 나갔기 때문에 작품
을 완성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과제로 인해 책임감을 기를 수 있었으며 전공
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조원들과의 협동심을 길렀으며 많은 것을 배
울 수 있던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도움을 주신 선배와 선생님, 그리고 포기하지 않
고 같이 노력해서 작품을 완성한 우리 조원들과, 우리를 잘 이끌어 준 조장에게 고맙고
감사합니다.
<전자회로설계과 2학년 1반 김지윤>
작년에도 프로젝트를 했지만 작년 프로젝트는 선생님이 정해주신 작품의 주제를 통해
우리가 그 작품의 작동원리와 회로도를 배워가는 과정이었다면 올해 프로젝트는 우리가
직접 과제의 주제를 정하고, 그 원리와 그에 따른 회로도 그리고 1학년 때는 쓰지 않았
던 소프트웨어 코드를 더해 배워가는 과정이었습니다. 처음에 주제를 정할 때 우리가 하
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직접 설계해야하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을 수준의 작품
을 정하자’라는 생각으로 주제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조원들과 상의를 해서 결
국에 ‘자전거 방법 알림 장치’라는 주제를 가지고 작품을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문득 든 생각이 ‘내 전공실력을 쌓기 위해서는 지금 이 프로젝트가 기회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처음에는 앱인벤터로 만들기로 했던 어플리케이션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라
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JAVA로 짜기로 하였습니다. 처음에 자전거 거치대면 ATmega128
에서는 스위치의 입력을 받고서 어플리케이션으로 보내주기만 하면 되니까 ‘어플리케이
- 48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