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91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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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회로설계과  2학년  1반  김유진>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  조를  정해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작품을  직접  만든다는  것에

            설레었습니다.  작품을  만들기  시작한  후,  초반에는  작품을  완성하지  못할  것만  같다는  초
            조함에  불안했습니다.  게다가  처음  접해보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인해  초반에는  거의

            발전이  없어서  제자리걸음이었습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관련된  책이나  인
            터넷  자료들을  찾아보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대해  조금씩  알기  시작하였습니다.  차근
            차근  코드를  짜기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잘  진행되어서  선생님께  칭찬도  듣고  조원들도

            뿌듯해했습니다.  선생님께서  하드웨어와  합치는  게  쉽지  않을  거라고  걱정하셨지만  쉽게
            진행될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처음  합쳤을  때  통신에서  문제

            가  생겼습니다.  오류와  문제들을  보았을  때,  제가  너무  자만심을  갖고  있었던  것  같다는
            생각에  조원들에게  미안했습니다.  그래서  오류를  고치기  위해  선배나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하면서  하나,  둘  오류를  고쳐갔고  조원들과  함께  문제의  원인을  찾아보고  문제를  해

            결하였습니다.  여러  번  코드를  고치고  통신을  시도해보고를  반복한  끝에  하드웨어와  통
            신을  한  결과,  우리가  원하던  동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태까지  조원들과  했던  고생이

            생각나면서  매우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어려움도  있었고  막
            막할  때도  많았지만  조원들과  서로  격려하면서  같이  어려움을  헤쳐  나갔기  때문에  작품
            을  완성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과제로  인해  책임감을  기를  수  있었으며  전공

            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조원들과의  협동심을  길렀으며  많은  것을  배
            울  수  있던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도움을  주신  선배와  선생님,  그리고  포기하지  않

            고  같이  노력해서  작품을  완성한  우리  조원들과,  우리를  잘  이끌어  준  조장에게  고맙고
            감사합니다.



            <전자회로설계과  2학년  1반  김지윤>
              작년에도  프로젝트를  했지만  작년  프로젝트는  선생님이  정해주신  작품의  주제를  통해

            우리가  그  작품의  작동원리와  회로도를  배워가는  과정이었다면  올해  프로젝트는  우리가
            직접  과제의  주제를  정하고,  그  원리와  그에  따른  회로도  그리고  1학년  때는  쓰지  않았
            던  소프트웨어  코드를  더해  배워가는  과정이었습니다.  처음에  주제를  정할  때  우리가  하

            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직접  설계해야하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을  수준의  작품
            을  정하자’라는  생각으로  주제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조원들과  상의를  해서  결

            국에  ‘자전거  방법  알림  장치’라는  주제를  가지고  작품을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문득  든  생각이  ‘내  전공실력을  쌓기  위해서는  지금  이  프로젝트가  기회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처음에는  앱인벤터로  만들기로  했던  어플리케이션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라

            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JAVA로  짜기로  하였습니다.  처음에  자전거  거치대면  ATmega128
            에서는  스위치의  입력을  받고서  어플리케이션으로  보내주기만  하면  되니까  ‘어플리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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