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33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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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학생별 소감
<전자회로설계과 2학년 3반 이혁>
처음 MDP를 시작할 때는 ‘우리조가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들어서 걱정도
많이 됐다. 우리 조원들이 걱정되는 것보다 내가 조장으로서 조원들을 잘 이끌어 나갈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제일 컸다. 그래도 내가 자진해서 한 조장이고 내가 뽑은 조원
들이기에 최선을 다 하려했고 믿고 함께 진행 하여 나갔다. 나의 부족함 들을 조원들
이 전부 채워 주었고 나는 나의 능력에 최선을 다하여 조원들을 도와 나갔다. 나는 소
프트웨어 부분을 맡아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역할을 맡았다. 프로그램을 설계하면서
막히는 부분들이 있을 때 같이 소프트웨어를 맡은 친구와 이야기하며, 팀원 여러 명과
얘기도 하고, 문제점도 같이 찾고 하면서 옆 사람과 협동하여 Source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도 했고 내가 몰랐던 단축키나 프로그램 쉽게 작성하는 방법들을 배울 수 있었다.
프로그래밍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확실한 계기였다. 소프트웨어를 담당했지만 하
드웨어 모듈 만들기도 참여하였다. Soldering을 하고 동작을 검사하면서 패턴도를 보고
회로를 만드는 실력을 향상시켰고 회로의 배선 문제를 해결하는 작업도 많이 하여 하
드웨어적인 면에서도 자신감이 생겼다.
조장으로서 팀을 이끌며 리더십도 기르고 조원들과 협동하면서 협동심도 기를 수 있었
다. 조장을 잘 따라줘서 팀원들에게도 고맙다.
<전자회로설계과 2학년 1반 이우성>
오! SF축제인 11월 17일 날 1년 동안 배운 MDP프로젝트의 마무리 과정인 프로젝트
과제 발표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전교생이 참여한 MDP프로젝트는, 정말 누구하나 할 거
없이 모두 잘하였습니다. 처음에 시작할 때는 ‘우리 조가 과연 제시간에 할 수 있을까?
축제 때 잘 동작 시킬 수 있을까?’ 등등 걱정도 되긴 하였지만, 한편으로는 프로젝트를
할 수 있을 기대감에 설렜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서로의 부족함을 조원들끼리
똘똘 뭉쳐 전부 채워가면서 점점 완성해 나갔습니다. 저는 주로 하드웨어 모듈 설계를
하였습니다. 회로도를 직접 그린 후 Soldering을 하는 작업이었습니다. Soldering을 다
하면서 잘 동작하는지 검사하는 법과 회로도를 어떻게 그리는 지 등에 대해서 한 단계
성장을 한 것 같습니다. 하드웨어가 웬만큼 끝난 후 외형 가공과 소프트웨어 친구들을
조금씩 도와주었습니다. 외형 가공을 할 때는 그동안 전공실습 시간에 하지 못하였던
아크릴 가공들을 하여 정말 새롭고 신기했습니다. 또, 소프트웨어를 도와줄 땐 초음파
센서를 제어하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어 좋았습니다. 요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다시 한
번 협동심을 본 것 같습니다. 서로서로 잘하는 부분을 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면서,
여러 명이 모여서 하나의 조를 이루니 노력한 만큼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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