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97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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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감전의  위험성


            가.  안전  교육의  중요성


            안전  교육은  실험,  실습을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고,  안전에  관한  제반  규칙을  지킬  수  있도록  하는  것
            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이  안전한  습관과  태도로  임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안전에  대한  지식과  기술,  태
            도는  다른  기술과  마찬가지로  이해하고  준수하여야  하며,  많은  연습을  통해서만이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다.


            안전사고는  방심과  자만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실험,  실습은  전기와  화학  물질  등에  의한
            위험이  따르고  있으므로,  실험,  실습은  계획과  운영을  행하는데  있어서  안전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
            다.  학교의  실험,  실습실에서는  저  전압  소  전류  상태에서  실습을  하기  때문에  안전에  소홀히  하는  경우
            가  많은데,  이는  후일  현장에서의  위험을  초래하게  되는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학교의  실험,  실습
            에  있어서도  안전에  관해서는  몸에  익히도록  철저히  배워야  한다.


            나.  전기의  감전  원인


            감전의  정도는  대전체와  대지  사이에  인간이  회로를  구성시키는  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인체  내에
            흐르는  전류의  세기에  따라  피해의  정도가  다르다.


            원인은  인체의  조건  등에  따라  감전  정도가  정해지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가)  전기가  흐르고  있는  전선에  접촉될  경우
              (나)  누전된  기구류에  접촉되는  경우
              (다)  물기,  습기가  있는  곳에서  감전될  경우


            다.  감전  사고의  방지  대책


            감전  사고의  원인은  전기  기구  및  기기에서  충전  부분의  노출,  전기  배선의  절연피복의  손상,  시설  자체
            의  결함,  작업  방법의  미숙  및  동력선  부분의  부주의에  의한  접촉  등이  있다.  따라서,  감전  사고를  방지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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