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19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419
사.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XML은 W3C에서 개발된, 다른 특수한 목적을 갖는 마크업 언어를 만드는데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다
목적 마크업 언어이다. XML은 SGML의 단순화된 부분집합으로, 다른 많은 종류의 데이터를 기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XML은 주로 다른 종류의 시스템, 특히 인터넷에 연결된 시스템끼리 데이터를 쉽게
주고 받을 수 있게 하여 HTML의 한계를 극복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XML은 문서를 사람과 기계 모두가 읽을 수 있는 형식을 갖도록 규정하고 있다. W3C가 만든 XML
1.0 Specification과 몇몇 다른 관련 명세들과 모든 자유 개방형 표준에서 정의되었다.
W3C는 XML 설계 목표에서 단순성과 일반성, 그리고 인터넷을 통한 사용 가능성을 강조했다. XML은
텍스트 데이터 형식으로 유니코드를 사용해 전 세계 언어를 지원한다. XML을 설계할 때는 주로 문서를
표현하는데 집중했지만, 지금은 임의의 자료구조를 나타내는 데 널리 쓰인다. 대표적인 예가 웹 서비스
이다.
많은 API가 개발되어 XML 데이터를 처리하고자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활용하고 있다. 또한, 여
러 가지 스키마 시스템이 있어서 XML 기반 언어의 정의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본 개념
XML은 구조적인 데이터를 위한 것이다.
XML은 다소 HTML 같이 보인다.
XML은 텍스트이며, 읽히는 것만을 뜻하지 않는다.
XML은 크기가 커진다.
XML은 기술의 집합이다.
XML은 새로운 기술이 아니라 발전한 기술이다.
XML은 HTML에서 XHTML로 이끌었다.
XML은 모듈식이다.
XML은 RDF와 시맨틱 웹의 토대이다.
XML은 라이선스 제약이 없으며, 플랫폼이 독립적이고, 많은 지원이 있다.
XML의 단점
① 관계와 참조 등의 무분별한 사용은 XML을 더 어렵고 복잡하게 만든 결과를 초래한다.
② 구조적으로 간단하고 고정적인 데이터까지 XML로 모두 처리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③ XML은 실제 자료보다 자료구조를 정의하는데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할 경우가 많아서 자료 이외의 값
이 XML 파일크기를 무한히 증가 시킬 수 있다.
④ XML은 텍스트 파일이므로 이진 데이터 형식보다 더 많은 용량을 차지하므로 처리 시 오버헤드(부
담) 역시 무시할 수가 없다.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 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