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19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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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XML은  W3C에서  개발된,  다른  특수한  목적을  갖는  마크업  언어를  만드는데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다
            목적  마크업  언어이다.  XML은  SGML의  단순화된  부분집합으로,  다른  많은  종류의  데이터를  기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XML은  주로  다른  종류의  시스템,  특히  인터넷에  연결된  시스템끼리  데이터를  쉽게
            주고  받을  수  있게  하여  HTML의  한계를  극복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XML은  문서를  사람과  기계  모두가  읽을  수  있는  형식을  갖도록  규정하고  있다.  W3C가  만든  XML
            1.0  Specification과  몇몇  다른  관련  명세들과  모든  자유  개방형  표준에서  정의되었다.


              W3C는  XML  설계  목표에서  단순성과  일반성,  그리고  인터넷을  통한  사용  가능성을  강조했다.  XML은
            텍스트  데이터  형식으로  유니코드를  사용해  전  세계  언어를  지원한다.  XML을  설계할  때는  주로  문서를
            표현하는데  집중했지만,  지금은  임의의  자료구조를  나타내는  데  널리  쓰인다.  대표적인  예가  웹  서비스
            이다.

              많은  API가  개발되어  XML  데이터를  처리하고자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활용하고  있다.  또한,  여
            러  가지  스키마  시스템이  있어서  XML  기반  언어의  정의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본  개념


               XML은  구조적인  데이터를  위한  것이다.
               XML은  다소  HTML  같이  보인다.
               XML은  텍스트이며,  읽히는  것만을  뜻하지  않는다.
               XML은  크기가  커진다.
               XML은  기술의  집합이다.
               XML은  새로운  기술이  아니라  발전한  기술이다.
               XML은  HTML에서  XHTML로  이끌었다.
               XML은  모듈식이다.
               XML은  RDF와  시맨틱  웹의  토대이다.
               XML은  라이선스  제약이  없으며,  플랫폼이  독립적이고,  많은  지원이  있다.

              XML의  단점


            ①  관계와  참조  등의  무분별한  사용은  XML을  더  어렵고  복잡하게  만든  결과를  초래한다.
            ②  구조적으로  간단하고  고정적인  데이터까지  XML로  모두  처리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③  XML은  실제  자료보다  자료구조를  정의하는데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할  경우가  많아서  자료  이외의  값
            이  XML  파일크기를  무한히  증가  시킬  수  있다.
            ④  XML은  텍스트  파일이므로  이진  데이터  형식보다  더  많은  용량을  차지하므로  처리  시  오버헤드(부
            담)  역시  무시할  수가  없다.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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