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42 - 2
P. 742

성공했을 때 성취감이 더 컸던 것 같다.


            < 이용준>
                              2 학년이 된 게 엊그제 같았는데 눈 깜빡할 사이에 우리는,                      1 년의 막바지를 달리고 있
                             었다 그리고 우리가 한 해 동안 쌓아온 실력을 발휘할 기회인.                          MDP  프로젝트도 그렇
                             게 시작되었다 특히나 이번.      ,      MDP  프로젝트는 조별 과제였기 때문에 다른 조원의 의,
                             견을 귀 기울여 듣고 프로젝트 진행 중에 올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등 서로 협동하는,                   ,
                             것이 가장 중요한 관건이었고 우리 조원이 모두 성실히 프로젝트에 임해주고 맡은 일,                          ,
                             에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무사히 프로젝트를 마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번 프로젝.
                             트에서 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을 담당하게 되었는데 순조롭게 진행될 때도 있었,
              지만 예상치도 못한 부분에서 오류가 나거나 센서가 오작동하며 값을 제대로 받아 오지 못하는 등 어,
              려움을 겪을 때도 있었다 그렇지만 그런 순간이 올 때마다 조원들의 도움과 격려 덕분에 포기하지 않.  ,
              고 어려움을 극복해나갈 수 있었던 것 같다 소프트웨어를 완성한 뒤 우리가 계획 했던 대로 작동되.           ,
              자 마음속으로는 뿌듯함과 함께 프로젝트를 무사히 끝냈다는 안도감이 들었다 이번,  ,                          .      MDP  프로젝트는
              자신의 강점을 찾아가고 서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된 것 같았다,                                 .


            < 지소민>
                            어느덧 1   학년이 지나고 2       학년이 되어 두 번째 MDP          프로젝트를 하게 되었다. 1          학년 땐
                          개개인의 장점과 특기를 살린 역할 분배가 아니라 조원들 모두가 같은 작업을 하며 서로
                          도와주고 상호보완 하는 식의 작업이 이루어 졌었는데 2                       학년이 되니 각자의 특기에 따라
                          역할을 분배하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내가 남들보다 잘 하는 게 뭘까.  ‘                          ?  나는 무슨 역할
                          을 맡아야 할까 라는 생각으로 나의 특기를 찾기 시작했고 친구들의 추천으로 조에서’                                   Or
                          CAD  를 이용한 PCB     보드 회로 설계를 담당하게 되었다. MDP                는 여럿이 한 팀을 이루고
                          주제를 정해 주제에 맞는 작품을 완성해 발표하는 프로젝트로 팀원들 간의 팀워크는 물론
            개개인의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내가 좀 부족한 것이 있거나 모르는 것이 있으면 조원들에게 조언을 받.
            고 그 조언을 토대로 부족했던 점을 하나하나 수정해 나갔다 그런 과정을 통해 조원들과의 결속력이 더.
            욱 단단해졌고 조원들에 대한 신뢰성이 커졌으며 내가 몰랐던 것을 알게 되면서 자기 개발의 시간을 가
            질 수 있었던 것 같다 소프트웨어가 존재해야 하드웨어를 제어할 수 있고 하드웨어가 있어야 소프트웨.
            어를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것처럼 우리 조.
            원들도 서로에게 유기적인 존재가 되어주었다 결과에서도 나타나듯 우리 조는 다른 조에 비해 프로젝트.
            를 일찍 끝냈고 동작도 우리의 설계 목표대로 작동된다. 2                       학년 MDP     프로젝트를 통해 작년보다 성장한
            나 자신을 보고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고 내년에도 올해보다 더욱 더 성장 해야겠다 는 목표 의식이 생
            겼다 내년에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써보지 못한.                    Android studio 와 Java 등의 객체 지향 언어를 이용해 이
            때까지 맡아 본적 없는 역할인 소프트웨어 설계를 맡아보고 싶다.


            < 최미란>
                            2 학년 MDP    시간은 확실히 1      학년 MDP     때와 달랐던 것 같다. 1        학년 MDP    시간에는 회
                          로도와 패턴도를 그려 만능 기판에 납땜을 하여 작품을 완성 시켰지만 지금은 납땜 소프,
                          트웨어 코딩 하드웨어 외관 제작까지 전부 조원들과 상의를 해가며 프로젝트를 준비를,
                          했다 초반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기도 했지만 조장을 중심으로 차근차근 하나씩.
                          실행에 옮겨갈 수 있었다 조 내에서 소프트웨어 제작 보조를 맡게 되었는데 평소에 코딩.
                          에 약해서 걱정이 되었다 하지만 나보다 코딩에 강한 친구와 함께 소프트웨어를 제작함.
                          으로써 몰랐던 것도 배우면서 내가 맡은 역할을 해 나갈 수 있었다 또한.                              MDP 를 하면서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조에서 전공에 강한 친구들이 이해를 하여 모든 조원들에게 설명을 해 주어 쉽
            게 이해를 할 수 있었다 중간 중간 미처 생각하지 못 했었던 변수가 많이 일어나서 힘들기도 했지만 조.


                                                         - 742 -
   737   738   739   740   741   742   743   744   745   746   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