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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켜 회원의 핸드폰에 문자를 보내는 것에 큰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작년 선배들의 작품 참고와.
웹 서치를 통해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해결할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우산을 반납하지 않으면 앱에서.
알림이 가도록 구성하려고 했으나 그러려면 라즈베리파이에서 또 소켓통신을 해야 했기 때문에 시간,
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어플리케이션을 짜던 중 라즈베리와 스마트폰의 통신 방법을 여러번 수정했.
었기 때문이다 블루투스 통신을 하려고 하다가 소켓통신으로 바꿨다 소켓 통신을 하다가도 앱이 이. .
유없이 꺼지고 전송이 실패되는 경우가 많았다 한 달이 걸려 알게 된 것은 단지 경로가 올바르지 않.
았던 것이었다 그리고 앱이 이유 없이 종료되는 경우가 다분했는데 그것은 앱의 권한을 허용해주지. ,
않아서였다 시간이 정말 많이 아깝기도 했지만 이 경험을 통해서 해서는 안되는 것에 대해 알았기. ,
때문에 정말 좋은 경험이었다 강당에 올라가서 설명하게 된다면 나중에 나처럼 어플리케이션을 짜는.
역할을 맡을 친구를 위해서 꼭 언급을 해주려고 한다 그리고 처음에는 너무 장대하게 계획하지 말라.
는 말도 해주고 싶다 또한 안되는 것은 빠르게 포기하고 정말 빨리 할 수 있는 것을 빨리 완성해 놓. ,
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다 그리고 시간이 가고 축제가 다가올수록 조원들과 의견이 많이 갈.
리고 예민해졌다 항상 처음에 정해놓은 대로 되는 것은 아니다 그래도 모두 포기하지 않고 고등학교. .
마지막 프로젝트에 의미를 담아 여러 기능을 추가하여 실용화가 가능한 작품을 제작하기 위해 끝까지
열심히 노력했다 실패에 포기하지 않고 도전함으로써 저희만의 작품을 제작하는 뜻깊은 경험을 할.
수 있었고 조원들과의 팀워크를 통해 협업의 가치를 다시금 깨달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부품을 조.
달해주시고 조언을 해주신 선생미들과 본인의 역할을 톡톡히 완수해준 조장 유상우 팀원 박상완 이, ,
승현 김태규 모두에게 고마원 마음을 전하며 소감문을 마칩니다, .
< 박상완>
나는 이번 프로젝트를 접하게 되면서 많은 실패와 도전을 해본 것 같다 우리는 안드로이드와 라즈.
베리파이 그리고 FPGA 를 이용해서 우산대여기라는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나는 주로.
소프트웨어를 담당하게 되면서 크게 두 가지 도전을 하여 실패를 겪어가면서 프로젝트를 진행 하였
다 우선 나의 첫 째 도전은 라즈베리 파이와. , FPGA 관에 통신이었다 나는 이를 위해 처음에는 라즈.
베리 파이와 FPGA 연결을 위해 블루트스 통신으로 도전해 보았다 이 블르투스 모듈을 이용하여 아.
두이노와 PC 간의 연결을 하는데에는 성공하였다 하지만. 계속 진행하게 되면서 FPGA 에서 아두이노
와 PC 와는 달리 블루트스 모듈이 내장 되어있지 않다는 것을 문제점으로 꺠닫게 되면서 다른 방법을
찾게 되었다 이렇게 방법을 찾게 되던 중 작년. MDP 로부터 배우게 된 FPGA 에 시리얼 통신을 이용
해 라즈베리파이와 FPGA 에 시리얼 통신을 하는 방벙을 찾게 되었다. 우선, 통신 모듈을 사용해
FPGA 에 시리얼 코드가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라즈베리 파이 쪽에서 작성한 자바 시리얼 코.
드가 잘 맞지 않은지 시리얼 통신이 원할히 이루어지지 않게 되어 또 다른 방법을 찾게 되었다 나는.
여기서 라즈베리파이에서 자바를 통한 시리얼 통신보다는 파이썬을 통한 시리얼 통신이 더욱 쉽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이 방법을 바꾸게 되었다 이렇게 파이썬으로 시도해 본 결과 헤큘러스라는 프로그.
램을 통해 데이터가 입력되는 단 반향 통신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나의 두 번째 도전은 안드.
로이드와 라즈베리파이측에 데이터베이스와 접속이다 안드로이드는 처음 접하는 프로그램이어서 몇.
달 간 공부를 하였다 나는 이때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외부 데이터베이스를 접근하는 것을 막는.
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하여. PHP 라는 웹서버를 통해 연결하는 방법을 사용하게 되었다 이. PHP
라는 웹 언어도 처음 접하는 것이어서 초반에는 힘들고 아는게 없어 오류가 나도 뭐가 뭔지 몰랐지만
우리 조에 PHP 담당하는 애한테 물어보고나 웹 브라우징을 많이 하면서 안드로이드와 PHP 에 대한
이해를 어는 정도 높일 수 있었고 끝내 안드로이드 에플리케이션에서 입력한 데이터가 PHP 서버를 통
해 데이터베이스에 입력되어지는 결과를 얻어 낼 수 있었다 이 이외에도 자바를 통한. GUI 프로그래밍
을 이용하여 터치 스크린에 표시하는 것이나 FPGA 프로그래밍을 통해 모터와 센서 스위치 제어를 하
는 등 여러 가지 실패 맛보면서 그에 맞는 결과를 얻어냈다 나는 이번 프로젝트를 접하면서 참 느낀.
게 많다. 2 년동안 쌓아온 전공 실력이 있지만, 2 년간 해왔던 프로젝트 경험이 있지만 우리는 아직도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또한 이번에도 그렇듯이 팀별 프로젝트를 하면서 프로젝트는 혼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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