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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의 주요 구성 요소인 사물은 유무선 네트워크에서의 end-device 뿐만 아니라 인간 차량 교량, , , ,
각종 전자장비 문화재 자연 환경을 구성하는 물리적 사물 등이 포함되어있다 이동통신망을 이용하여, , .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 지능통신을 할 수 있는, M2M 의 개념을 인터넷으로 확장하여 사물은 물
론 현실과 가상세계의 모든 정보와 상호작용하는 개념으로 진화하였다, .
4) IoT 3 대 주요기술
4-1) 센싱 기술
: 전통적인 온도 습도 열 가스 조도 초음파 센서 등에서부터 원격 감지/ / / / / , SAR, 레이더 위치 모션 영, , ,
상 센서 등 유형 사물과 주위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물리적 센서를 포함한다 물리적.
인 센서는 응용 특성을 좋게 하기 위해 표준화된 인터페이스와 정보 처리 능력을 내장한 스마트
센서로 발전하고 있으며 또한 이미 센싱한 데이터로부터 특정 정보를 추출하는 가상 센싱 기능도, ,
포함되며 가상 센싱 기술은 실제 IoT 서비스 인터페이스에 구현되어있다 기존의 독립적이고 개별.
적인 센서보다 한 차원 높은 다중 다분야 센서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한층 더 지능적이고 고차( )
원적인 정보를 추출할 수 있다.
4-2)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
: IoT 의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장치로는 기존의 WPAN, WiFi, 3G/4G/LTE, Bluetooth,
Ethernet, BcN, 위성통신, Microware, 시리얼 통신, PLC 등 인간과 사물 서비스를 연결시킬 수, ,
있는 모든 유 무선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
4-3) IoT 서비스 인터페이스 기술
: IoT 서비스 인터페이스는 IoT 의 주요 3 대 구성 요소 인간 사물 서비스 를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 · )
응용서비스와 연동하는 역할을 한다. IoT 서비스 인터페이스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의 개념이 아
니라 정보를 센싱 가공 추출 처리 저장 판단 상황 인식 인지 보안 프라이버시 보호 인증 인, , / / , , , , , / , /
가 디스커버리 객체 정형화 온톨러지 기반의 시맨틱 오픈 센서, , , , API, 가상화 위치확인 프로세, ,
스 관리 오픈 플랫폼 기술 미들웨어 기술 데이터 마이닝 기술 웹 서비스 기술 소셜네트워크, , , , ,
등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인터페이스 저장 처리 변환 등 역할을 수행한다, ( , , ) .
5) IoT 관련 주요국 정책 동향
5-1) 미국
- 국가정보위원회는 2025 년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미국의 국가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6 대
와해성 기술(disruptive civil technologies, 2008) 분야 중 ‘ 사물 인터넷(The Internet of
Things)’ 을 선정
5-2) EU
- ’09 년 7 월 EU 는 인터넷 진보를 활용하는 것과 보안 개인정보 과 같은 문제가 될 우려가 있는 사( )
항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14 개의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에 관한 액션 플랜을 발표
5-3) 중국
- 주로 IoT 에 관한 연구 및 사업지원을 위한 제반환경을 조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정책, 방
향을 보면 중장기 과학기술 발전계획 수립(06 ~ 20 년), M2M 연구센터 구축(10 년), 사물네트워
크 산업 기금 조성(10 년 등)
5-4)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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