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49 - 2020학년도 MDP과제발표회 자료집 (통신과) (3)
P. 449

3     느낀점



              직책        성명                                        느낀점

                                  학교생활  속에  불편한  점을  내  손으로  개선한다는  점에서  매우  뜻  깊었
                                다 우리  조  작품에서  가장  핵심  기능은 .              DB 를  통한  학생  출결  관리와  교
                                실  제어 스쿨버스  위치  관리라고  생각한다 생각보다  데이터베이스를  구,   .
                                성하는데  어려움을  느꼈다 처음에는  직관적으로  보기  위해서  자세하게 .
                                데이터베이스를  나누었지만 나중에  데이터의  양이  방대해지다  보니  이곳,
                                저곳에서  데이터를  불러와다  쓰려니  쿼리문도  복잡해지고  보기도  힘들어

                                졌다 또  수업  시간별로 강의실별로 학생별로  시간표가  다  다르니  보니 .   ,   ,
                                조건문도  굉장히  길어졌다.


                                  안드로이드는  소켓  통신을  구현하는  부분에서  굉장히  애를  먹었다 안드.

                                로이드는  UI     가  돌아가는  메인  스레드에서는  네트워크와  관련된  스레드
                                동작을  하면  안  된다는  것을  모르고  소스를  짰다가  한참동안  애를  먹었
              조장       김다훈
                                다 나중에는  서버가  비동기라는  것을  감안해  비동기  스레드로  구현했지.
                                만 무슨  문제인지는  몰라도  데이터가  들어오지  않는  문제가  생겼다 그,                          .
                                래서  나중에는  비동기  소켓통신을  이용해  소켓  통신을  구현했다.



                                  UI/UX 를  구성하는  부분에  있어서  리스트뷰와  그리드뷰를  사용하는데  애
                                를  먹었다 우리  작품에서는  표  형식으로  보여주여아  하는  부분이  굉장히 .
                                많아서  어댑터나  리스트  아이템이  굉장히  많이  사용되었다 이를  하나하.
                                나  정의해주고  구현해주다보니  어렵지는  않았지만  머리가  굉장히  복잡했

                                다.


                                  다음에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면  데이터베이스부터  확실하고  간단하
                                게  정리해서  서버  소스가  복잡하지  않도록  구현하고  싶다.
                                  1,  2 학년과는  사뭇  다른  성장된  프로젝트임이  확실했다.  1                   학년  때는  간

                                단히  전원회로를  구성했고,  2           학년  때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두  파트로
                                역할을  나누어  작품을  만들었는데  우리  조는  두더지  잡기 올림픽  게임을 ,
                                할  수  있는  게임기를  만들었다 그러나  학년이  되고서는  수많은  기능을 .   3
                                한  작품  안에  넣다보니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조원       김경빈
                                하지만  그런  어마어마한  프로젝트였음에도  결국  결과물을  만들어낸  우리
                                들이  자랑스러웠고 우리를  이  단계까지  성장시켜주신  선생님들께  정말 ,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조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았지.
                                만 내가  맡은  부분을  완성해서  뿌듯했고 좋은  조원들과  함께해  행복한 ,   ,
                                3 학년  생활을  보낼  수  있었다.

                                  처음  스마트스쿨 의  제작을  시작하며 ‘  ’           UI/UX   부분을  맡았을  때엔  막막하
              조원       정호수      기만  했다.  Python    과  Qt  designer   프로그램을  한  번도  사용해본  적이  없

                                었기  때문에  두렵기도  했다 하지만  어느새  폼을  띄우는  방법 화면을  전.                ,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  467  -                       정보통신기기과         467
   444   445   446   447   448   449   450   451   452   453   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