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49 - 2020학년도 MDP과제발표회 자료집 (통신과) (3)
P. 449
3 느낀점
직책 성명 느낀점
학교생활 속에 불편한 점을 내 손으로 개선한다는 점에서 매우 뜻 깊었
다 우리 조 작품에서 가장 핵심 기능은 . DB 를 통한 학생 출결 관리와 교
실 제어 스쿨버스 위치 관리라고 생각한다 생각보다 데이터베이스를 구, .
성하는데 어려움을 느꼈다 처음에는 직관적으로 보기 위해서 자세하게 .
데이터베이스를 나누었지만 나중에 데이터의 양이 방대해지다 보니 이곳,
저곳에서 데이터를 불러와다 쓰려니 쿼리문도 복잡해지고 보기도 힘들어
졌다 또 수업 시간별로 강의실별로 학생별로 시간표가 다 다르니 보니 . , ,
조건문도 굉장히 길어졌다.
안드로이드는 소켓 통신을 구현하는 부분에서 굉장히 애를 먹었다 안드.
로이드는 UI 가 돌아가는 메인 스레드에서는 네트워크와 관련된 스레드
동작을 하면 안 된다는 것을 모르고 소스를 짰다가 한참동안 애를 먹었
조장 김다훈
다 나중에는 서버가 비동기라는 것을 감안해 비동기 스레드로 구현했지.
만 무슨 문제인지는 몰라도 데이터가 들어오지 않는 문제가 생겼다 그, .
래서 나중에는 비동기 소켓통신을 이용해 소켓 통신을 구현했다.
UI/UX 를 구성하는 부분에 있어서 리스트뷰와 그리드뷰를 사용하는데 애
를 먹었다 우리 작품에서는 표 형식으로 보여주여아 하는 부분이 굉장히 .
많아서 어댑터나 리스트 아이템이 굉장히 많이 사용되었다 이를 하나하.
나 정의해주고 구현해주다보니 어렵지는 않았지만 머리가 굉장히 복잡했
다.
다음에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면 데이터베이스부터 확실하고 간단하
게 정리해서 서버 소스가 복잡하지 않도록 구현하고 싶다.
1, 2 학년과는 사뭇 다른 성장된 프로젝트임이 확실했다. 1 학년 때는 간
단히 전원회로를 구성했고, 2 학년 때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두 파트로
역할을 나누어 작품을 만들었는데 우리 조는 두더지 잡기 올림픽 게임을 ,
할 수 있는 게임기를 만들었다 그러나 학년이 되고서는 수많은 기능을 . 3
한 작품 안에 넣다보니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조원 김경빈
하지만 그런 어마어마한 프로젝트였음에도 결국 결과물을 만들어낸 우리
들이 자랑스러웠고 우리를 이 단계까지 성장시켜주신 선생님들께 정말 ,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조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았지.
만 내가 맡은 부분을 완성해서 뿌듯했고 좋은 조원들과 함께해 행복한 , ,
3 학년 생활을 보낼 수 있었다.
처음 스마트스쿨 의 제작을 시작하며 ‘ ’ UI/UX 부분을 맡았을 때엔 막막하
조원 정호수 기만 했다. Python 과 Qt designer 프로그램을 한 번도 사용해본 적이 없
었기 때문에 두렵기도 했다 하지만 어느새 폼을 띄우는 방법 화면을 전. ,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 467 - 정보통신기기과 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