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18 - MDP2020-1
P. 418

|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
            412

            제  5  장  소감문




            <김정은>
                작년  MDP  때는  부족한  점들이  있어  아쉬움이  많이  남아서  이번에는  꼭  작품을  완성해보고
            싶었다.  작품을  구상할  때  코로나로  인해서  조원  친구들과  비대면으로  카카오톡을  통해  회의하
            느라  어려운  점도  많았지만,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내주는  조원  친구들  덕분에  수월하게  계획
            을  세울  수  있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친구들이  취업하고  현장실습을  도중에  나가게  되면
            서  조원이  2명밖에  남지  않게  되었다.  2명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모두  하려고  하니  쉽지

            않았지만,  조장이  잘  이끌어주어  작품을  완성할  수  있었던  것  같다.  MDP를  하면서  수업  시간
            에는  다루지  않은  내용을  직접  찾아가면서  배워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코로나로  인
            해서  제작  시간도  부족했고  완성한  작품을  영상으로만  발표하게  되어  많이  아쉽지만,  하루빨리
            이런  힘든  상황이  끝나서  내년부터는  제대로  MDP  프로젝트가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박종선>
                이번  MDP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해  내가  직접  프로그램을  만든  것은
            처음이어서  미숙한  부분도  있었지만,  현장실습을  나가기  전에  결과를  조금이라도  내고  나간  것
            같아서  뿌듯했다.  하지만  남은  팀원들에게  떠맡기고  간  것  같아  미안했다.  이번  프로젝트가  학
            교에서의  마지막  프로젝트라서  매우  아쉬웠고,  이번  프로젝트로  인해  라즈베리  파이의  범용성에

            대해  알게  된  것  같아  좋았다.


            <안승언>
                스마트카트라는  과제를  적극적으로  추천했었는데  조원들에게  미안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제

            와서  생각해보니  비효율적이고  창의적이지도  않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끝까지  열심히  해준  친구
            들에게  너무  감사하다.  취업을  빨리  나가는  바람에  프로젝트에  별  도움을  주지  못했지만  좋은
            선생님들과  좋은  조원들과  함께  스마트카트  제작을  위해  힘쓴  것이  좋은  추억이  될  것  같다.


            <이은혜>
                스마트  카트를  만들면서  직접  사물을  인식하여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바코드나

            QR코드를  찍는  거보다는  확실히  누구나  편하게  쇼핑할  수  있겠다고  느꼈다.  직접  코딩을  하고
            하드웨어를  설계하면서  점점  실력이  늘고  지식도  많이  쌓여  나중에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내가  내  손으로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어서  굉장히  설레고  즐거웠다.


            <전준혁>

                처음  조장을  맡게  되었고,  조장으로서  열심히  노력해  팀원과  좋은  결과를  만들어보자고  다짐
            했습니다.  그  덕분에  잘  몰랐던  라즈베리  파이와  ARM  수업에  더욱  집중하는  계기가  되었고,
            많이  사용해보며  그만큼  익숙해져  스스로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역할을  통해  전공  실력에  큰  도움이  되었고,  열심히  노력하는  팀원과  같이  작품을  만들면서  협
            동심을  기를  수  있었던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발생한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좋은  팀  프로젝트  경험이었습니다.
   413   414   415   416   417   418   419   420   421   422   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