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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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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소감문
            <고준수>
                중학교  3학년때  인천  전자  마이스터  고등학교에  대해  찾아보면서  MDP라는  프로그램을  처음

            접했을  때  친구들끼리  조를  만들어서  작품을  제작하다가  막히거나  자신이  모르는게  있으면  선
            생님께  물어봐가며  하고  싶은  작품을  만든다는  소리에  재밌고  MDP를  통해서  하고싶은  작품을
            만든다는  기대감과  그때는  무슨  자신감인지는  모르겠지만  큰  어려움  없이  잘  할  것이라는  생각
            이  들었다.  1학년은  여러가지  이론수업과  약간의  실습을  반별로  돌아가며  작품  제작없이  그냥

            넘어갔지만  2학년이  되었고  9월  달에  막상  직접  하게되니까  작품선정,  알맞은  부품구매  만들게
            될  작품에  넣을  기능들  등등  작품제작을  하기  전에  꼭  필요한  과정들도  생각보단  훨씬  더  어려
            웠던  것  같다.  게다가  소프트웨어는  잘  못해서  하드웨어를  맡았는데  하드웨어도  소프트웨어만큼
            은  아니더라도  외관을  만들기위해  필요한  수치를  자로  재서  구하고  그  수치를  가지고  프로파일
            과  아크릴을  자르는것이  어려웠다.  아크릴을  주문할때  프로파일의  모양을  생각치도  못하고  사서
            아크릴을  자르긴  힘드니  프로파일을  잘랐는데  또  잘못하고  다시  하고  무한반복을  하니  더  힘들

            었던  것같다.  또  아크릴을  쓰는  다른  팀은  그  팀원의  아버님께서  아크릴  제단을  해주셔서  깔끔
            하고  쉽게  뽑아서  약간  부러운것도  있었다.  그래도  작품도  생각했던  것보단  잘  나왔고  처음  해
            보는  MDP라서  나중에  생각해보면  좋은  추억이  될  것  같다.



            <김보경>
                2학년에  들어와서  MDP반을  결정한다고  하길래  나는  IOT반에  들어가고  싶었는데  코로나로
            인해서  반끼리  한다는  소리를  듣고  반을  확인  해  보니  임베디드반에  들어가서  조금  기분이  그
            랬지만  그래도  배우는  내용은  별  다를  것이  없다고  하여  다행이었다.  방학  중에  나와서  라즈베
            리파이를  처음  배웠는데  처음  배우는  것이라서  버벅거리는  부분이  있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이해를  해서  과제물을  만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도  하였다.  본격적으로  우

            리  조원들과  과제물을  만들려고  상의를  하고  있을  때  우리  조원들보다  소프트웨어를  잘  못  다
            루기  때문에  같은  조원인  준수와  하드웨어를  제작하기로  했다.  처음에  하드웨어  재료가  배송이
            늦어지길래  방학  중에  배웠던  라즈베리파이로  온습도  측정을  하는  것을  해보았는데  라즈베리파
            이는  나중에  다른  것들과  합치기에  어려울  거  같아  다른  조원이  아두이노로  변경을  하기는  해
            서  무용지물이  되었는데  그래도  그걸  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알아서  좋았었다.  코로나  때문에  학

            교도  격주로  나가고  MDP도  시간이  많이  없어서  조금  촉박했었지만  소프트웨어  하는  애들이  아
            직  완성을  못  했길래  하드웨어를  다  한  나와  준수는  보고서를  작성을  해서  그런가  시간  분배가
            잘  되었던  거  같았다.  조별  과제인데도  불구하고  한  번도  싸우지  않고  서로의  의견을  존중해주
            고  작품을  완성  시킨  우리  조원들에게  고마움을  느낀다.



            <박진우>
                프로젝트를  처음  시작했을  때  조도  센서를  활용하여  엘이디를  제어하는  역할을  맡았다.  아두
            이노를  사용하여  조도센서로  밝기의  값을  읽어오고  값이  일정  값  보다  높으면(밝기가  어두울
            때)  엘이디를  켜고  일정  값  보다  낮아지면(밝기가  밝아졌을  때)  엘이디를  자동으로  끌  수  있는
            회로를  만들었다.  처음에  조도센서  값이  생각보다  쉽게  출력되지  않아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

            만  포기하지  않고  하다  보니  조금씩  감을  잡을  수  있었다.  감을  잡고  계속하다보니  조도센서  값
            을  찾아냈고  12v  LED를  제어하기  위해  릴레이를  사용해서  불을  켜는  것을  성공시켰다.  하나를
            성공시키다  보니  자신감을  얻게  되었고  온습도  센서를  이용하여  온도와  습도  값을  가져와서  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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