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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
제 2 장 하드웨어 설계
1. 개요
가. 제작동기
이현진: POV 디스플레이와 16X16 디스플레이를 제작하게 된 동기는 일단 POV 디스플레이
를 이용 하여 만든 용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희 조는 POV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시계를 만들어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용할 수 있게 설계 할 계획이고 감각적으로 디
자인 함으로써 나중에 상품성이 느껴지도록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최대한 사람들이
보기 편하고 일상생활에 적용하고 싶은 마음에 POV 디스플레이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16X16 디스플레이는 일상생활에서 많은 디스플레이를 볼 수 있는데 저희 조도 이러한 디스플
레이를 만들어 일상생활에서 잘 보여줄 수 있게 제작하고 저희 조가 최대한 간편하게 회로를
제작할 수 있게 노력할 것이며 일생생활에서 볼 수 있는 작품들을 구현해 보고 싶었습니다.
김세희: 종종 간단하지만 중요한 정보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개의 상황에서 많
은 사람들은 그런 정보를 놓치거나 잊어버리기도 합니다. POV를 활용하여 단순한 시각적 이미
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서두에 언급한 경우에 쓸모를 발휘할 것입니다. 구체적인 쓰임새로는
보다 확실한 가시성이 필요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자기기를 조작해 정보를 확인
할 여유가 없는 상황이나 두 가지 이상의 일을 동시에 하고 있는 경우에 유용하게 쓰일 것입니
다. 전자 시계와 블루투스 스피커 등에서 영감을 받았고, 전공 수업 중 여러 차례 언급된 잔상
효과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POV 디스플레이 장치에 대한 구체적인 구조를 구상하였습니다.
한준희: 처음에는 디스플레이라는 주제를 정하고 막막했습니다. 기존에 화려하고 신기한 작품
들이 많아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아이디어를 얻어보고자 학교 홈페이지에 있는 지난간의
MDP보고서들을 보면서 머리를 맞대고 궁리를 했습니다. 그러던 도중 led전광판과 큐브가 눈에
들어왔고 2D였던 디스플레이를 3D로 바꾸고 색을 바꿀 수 없언 기존의 LED가 아닌 RGB
LED로 효율적으로 색을 바꿀 수 있게 해야겠다는 차별점을 가지고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생각대로 원만하게 진행되지 않았고 큐브에서 조금만 변형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다시
궁리를 하게 되었고 그 결과 POV로 재결정을 하게되었습니다. 잔상효과를 이용한 POV라면
3D 큐브의 효과도 볼 수 있으며 홀로그램같은 느낌마저 줄 수 있을 것같아 채택하게 되었습니
다.
유종민: 처음 선생님이 주신 주제는 문자시스템이었기 때문에 다른 조의 작품과 연동을 하여
글을 출력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작년에 했던 LED 큐브를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단색 LED가
아닌 RGB LED를 사용하여 출력하도록 해서 좀 더 다채로운 색으로 표현하기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LED큐브를 RGB LED로 표현을 하기에는 예시가 부족하였고, 나중에 POV RGB LED
로 바꾸었습니다. POV RGB LED를 사용하면 좀 더 입체적인 느낌을 줄 수 있고, LED큐브와
다르게 더 적은 수의 RGB LED로 표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POV RGB LED 하나만 제작한다면, 작품의 규모가 너무 작기 때문에 RGB LED로 DISPLAY를
만들기로 결정하였습니다. DISPLAY까지 제작하여, POV에는 출력할 수 없는 큰 글씨나 그림
등을 DISPLAY로 출력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좀 더 수월하게 할 계획을 세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