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69 - MDP2020-3
P. 469
················································································ 명장양성프로젝트 【MDP】 과제발표회 자료집 Ⅲ | 463
제 4 장 시스템 설계
1. 개요
포맥스와 나무 판자를 8개의 두더지 구멍이 들어갈 만큼 적당한 크기로 재단하여 일종의 탁
상 형식으로 만들었고, 스테인리스 기둥으로 전체 무게를 지탱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밑
바닥을 10T 이상의 나무 합판을 사용해 뿅망치로 때려도 튼튼하게 버틸 수 있게 하였고, 포맥
스를 3층으로 깔아 내부 배선을 2층 레이어에 루트를 파고 선을 인입하여 깔끔하게 하였다. 각
두더지 구멍에는 구현하고자 하는 기능에 필수적 소자들인 포토, 발광 다이오드와 LED 4개를
인입하였고, 전면 판에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FND와 제어 버튼들을 부착하였다. 전면에
FND를 배치하여 게임하면서 정보를 볼 수 있고, 특히 남은 시간과 점수는 상대적으로 큰 FND
를 채택하여 더욱 편하게 정보를 볼 수 있다. 또한, 적외선 수광, 발광 다이오드를 제어하기 위
한 IR 센서 보드를 부착하였다. 계전기 보드를 이용하여 LED의 불이 난수로 발생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뿅망치로 게임기를 두드릴 경우를 대비하여 하드웨어를 단단하게 구성하였
다. 수발광 다이오드를 연결한 케이블들은 열수축튜브를 이용하여 고정시켰고, 남은 포맥스를
활용하여 케이블들을 가렸다. FND 12개를 이용하여 가장 좌측 2개는 온(2)/오프라인(1) 모드,
좌측에서 두 번째 FND 2개는 난이도 및 방 생성 코드와 현재 점수, 중앙 가장 큰 FND 2개는
남은 시간, 우측의 FND 6개는 래더보드를 통해 상위 3명의 점수를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모
드는 EASY(E), NORMAL(n), HARD(H)로 구성되어 있다. 하드웨어에 들어간 부품들에는 포토
다이오드, 계전기, 스위치, ATmega128A등등이 있다.
2. 기구물
가. 버튼: 4개의 푸시 버튼을 이용하였으며, 콘덴서를 추가로 달아서 플리커를 방지하였다.
왼쪽부터 ↑ / ↓ / ← / 엔터 키의 역할을 한다.
나. FND: 왼쪽부터 온/오프라인 모드, 방 코드 및 난이도와 남은 시간, 현재 점수, 순위표가
표시된다. 순위표는 난이도에 따라 구분되며, 서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표시된다.
다. 8개의 두더지 구멍: 깊이 3㎜의 구멍으로, 바닥판에 LED가 고정되어 있어 게임이 시작되
면 랜덤으로 점등되며 두더지를 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