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 - MDP2022-3
P. 18

제  4  장  소감문






            김성윤  :  조별  프로젝트를  통하여  내가  모르는  부분들을  조원에게  물어가면서  같이  이해하고  어
            떤  부분들을  사용하면  좋을지  회의를  하면서  타인과의  협력을  기를  수  있었다.  우리는  늘  선생
            님께서  하라는  공부들을  하면서  지내왔다.  하지만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우리가  직접적으로
            찾아서  공부하고  회로도와  프로그램을  직접  짜서  시뮬레이션을  해보는  데까지  스스로  노력하여
            마침내  프로젝트를  완성시켰다.



            김용우  :  처음  프로젝트  시간에는  막막했지만  계속해서  프로젝트를  하면서  팀원과  의견을  모으
            고  역할  분담을  하면서  방향을  잡아나갔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코드  작성에  있어  모르는  부분
            이  있을  때는  물어보기도  하고  인터넷에  검색해보면서  여러  부분을  알게  되었기도  합니다.  서보

            모터,  리니어모터,  LED  등과  같은  장치들의  동작  및  데이터  시트를  보며  코드를  구성해나갔었
            습니다.  또한  GUI  창을  구성하며  python의  문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었고  이외의  소프트
            웨어  언어에  있어서도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  활동은  협동심을  키우는
            것뿐만  아니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해나가며  작품을  완성해나가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김음파  :  프로젝트를  하면서  친구들과  서로  생각하는  부분이  달라서  막막했었습니다.

            하지만  조원들  모두  모르는  부분은  선생님께  여쭤보고,  인터넷에  검색도  하여서  서로
            많이  배워  나갔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친구들이  서로를  배려하며  맡은  부분을  잘  수행해
            나가면서  프로젝트시간에  많은  것을  배우며  보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안현태  :  평소  해보고  싶었지만  시도해보지  못한  언어나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실제로  한  프로젝
            트를  만들면서  모르는  부품을  쓰기도  하여  데이터시트를  찾아보고  정확한  동작이  나오게  유도
            하는  과정에서  회로에  관해  더  배울수  있었습니다.
            또한  팀원들간의  팀워크나  서로  의견을  나누는  소통  부분에서  나하나만  잘되서는  팀을  이끌  수
            없다는  깨달음을  얻기도  하며  개인적으로나  팀적으로나  성장할  수  있던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박순형  :  힘들고  지치는  일들도  많았지만  서로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되었던  프로젝트  수업은  이
            번  프로젝트  동안  수고해준  팀원들에게  고맙고,  나에게  학창시절의  좋은  추억과  나의  실력을  한
            단계  더  올릴  수  있는  프로젝트를  제시해  주신  선생님들께도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
            다.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