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1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P. 61
••• 산학협력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서
나) 방침
(1) 20‧40시간의 1회 교육 시간 단위로 하며, 학교 일정에 맞추어서 MDP 교육기간을 설정한다.
(2) 산업체 요구 수준에 맞는 교육을 위해 교내 교사와 외부 강사 채용으로 강사를 구성한다.
(3) 설명회 후 학생 희망에 의하여 반을 구성하며, 1년간의 교육 실시 후 변경을 허용한다.
(4) 매 교육 후 반드시 평가를 실시하며,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차기 교육을 수정․보완한다.
(5) 최종 교육 후 MDP 교육 이수증을 발급하며 영마이스터 인증 평가를 실시한다.
다) 운영 방법
(1) 학기 중 매월 월‧수 18:30~20:20 실시하고 3교시에는 자기주도적 종합과 융합의 시간을 운영하
도록 개선하며, 자기주도적 시간 운영을 돕기 위해 다양한 온 오프라인의 교육기회를 부여한다.
(2) 방학 중에는 별도의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한다.
(3) 매 주기별 교육시 MDP 반별 계획, 실시, 평가와 만족도 조사를 반드시 실시한다.
(4) 대상은 1, 2, 3학년 전원으로 한다.
(5) 실습실을 고려하여 20명 이하로 반을 구성한다.
(6) 커리어 패스별 인재 양성에 준한 교육과 학과별 특성에 맞는 교육을 실시한다. 학년별로는 1학년
은 전공기초응용과정을, 2학년은 전공심화응용과정을 실시한다. 또한, 3학년은 취업과 병행한 산
업체 현장 적응교육을 위한 산업체 채용약정 교육을 실시한다.
라) 세부 계획
(1) 추진 일정
<표 Ⅴ-7> MDP 교육 운영 계획
연번 내용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1 반편성 희망 설문조사 및 조정 ● ● ● ● ● ●
2 실습실 및 교육 장소 배정 ● ● ● ● ● ● ●
3 주기별 MDP 교육 계획 수립 ● ● ● ● ●
4 지도교사 및 외부강사 선정 ● ● ● ● ● ● ● ● ● ● ● ●
5 MDP 교육 활동 ● ● ● ● ● ● ● ● ● ● ● ●
6 매 주기별 교육 후 평가 ● ● ● ● ● ● ● ● ● ● ● ●
7 만족도 조사 ● ● ● ● ● ● ●
8 보고서 작성 ●
(2) 운영 계획
(가) 1학년 : 전공 기초응용 과정 8개반
<표 Ⅴ-8> 1학년 MDP 교육 운영 계획
학과명 MDP명 교사 교육 내용 시간수 장소
전자제어설계A 본교교사 기기․센서 제어 활용 이론․실습 및 프로젝트 과제 수행 231 9층 실습실
전자
제어과 전자제어설계B 본교교사 기기․센서 제어 활용 이론․실습 및 프로젝트 과제 수행 231 9층 실습실
전자제어설계C 본교교사 기기․센서 제어 활용 이론․실습 및 프로젝트 과제 수행 231 9층 실습실
전자회로설계A 본교교사 전자회로 설계 활용 이론․실습 및 프로젝트 과제 수행 231 8층 실습실
전자회로 전자회로설계B 본교교사 전자회로 설계 활용 이론․실습 및 프로젝트 과제 수행 231 8층 실습실
설계과
전자회로설계C 본교교사 전자회로 설계 활용 이론․실습 및 프로젝트 과제 수행 231 8층 실습실
정보통신 정보통신기기A 본교교사 통신회로 설계 활용 이론․실습 및 프로젝트 과제 수행 231 7층 실습실
기기과 정보통신기기B 본교교사 통신회로 설계 활용 이론․실습 및 프로젝트 과제 수행 231 7층 실습실
- 5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