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3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243
4. 학생별 소감
<전자제어과 2학년 2반 박태수>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지만 나름 많은 것도 배우게 되었고
하드웨어에서도 오류를 찾아내는 것이 즐거웠다. 오류라는 것이 발견 되면 처음에는
막막했지만 기본부터 시작하여 찾아가는 재미가 쏠쏠했다.
<전자제어과 2학년 2반 양해민>
단순히 하드웨어의 성질을 이용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것 보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접목시켰을 때 더욱 쉽게 작품을 만들 수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작품을 만들면서 하드웨어뿐만 소프트웨어 즉, 프로그래밍에 관한 지식을 한층 더
깊게 터득할 수 있었다.
<전자제어과 2학년 3반 진효준>
1학년 때는 OP-AMP를 이용한 스피커를 만들었었는데 통신을 이용한 것이 아니라
단순한 증폭기 IC칩을 이용하여 하드웨어만 만들어서 아쉬웠었는데 이번 MDP는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구성된 작품을 만들어서
재미있었다. 프로그램을 직접 짜며 나오는 에러들을 하나하나 고쳐가며 완성품을
만들어내는 과정이 힘들기도 했지만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5. 문제점 및 해결
서보모터가 부드럽게 움직이지 않고 조금씩 멈추면서 돌아간다.
시간상 문제로 완벽한 해결은 하지 못했는데 전압을 더 높게 주면 부드럽게 움직인다.
6. 발전 방향
문을 열기 위해 굳이 손으로 입력하지 않고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 폰
음성인식을 통해 간편하게 문을 연다.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으므로 편리하고
음성인식을 이용하여 음성 홈 제어를 하는 데에 발전시킬 수 있다.
- 2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