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58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658

5. 학생별 소감

            <전자회로설계과 2학년 3반 유상우>

             조장과  소프트웨어를  담당해  조원들에게  할  일을  알려주고,  주요한  코딩을  담당하여

            코딩능력향상과  조원을  통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작년  프로

            젝트  때  사용했던  프로파일을  사용하게  되어  조원들에게  알려주고  완벽하진  않지만,
            정확한  기구설계를  위해  제도를  하여  적은  오차로  기구를  설계할  수  있었습니다.  RC카

            를  만들면서  작년에  봤던  라인트레이서가  아니라  내가  직접  조종가능한  자동차를  만들

            수  있어  신기했고,  주차장은  내가  봤던  주차장의  시스템이  어떤  방식으로  움직이는지

            알  수  있었고,  내가  머릿속으로  그렸던  모양이  그대로  나와  뿌듯했다.  또  내가  했으면
            좋았을  것  같은  기능들을  주차장에  추가할  수  있었고  코딩을  하면서  힘들었던  부분은

            다른  조원들과  상의하며  해결해가는  과정이  있어  오류  수정하는  능력이  한층  더  높아

            진  것  같았다.  전공  수업  때  배웠던  코딩을  응용하기도  하고  처음  써보는  장애물  센서

            도  사용해봤고,  프로파일과  아크릴을  사용하여  깔끔한  기구설계를  하였고  실수해서  모
            듈이  망가지는  안타까운  일이  없고  모든  일에  잘  협력해주는  조원들  덕에  깔끔한  프로

            젝트  진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  프로젝트를  하며  협력하며  일을  하는  게  중요하

            다는  것을  깨달았고  전공  때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과제를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  재
            미있었다.  2층에서  MDP작품  전시를  하면서  친구,  선배,  후배  그리고  새로  올  1학년  에

            게도  우리조의  작품을  설명할  때  모두에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잘한  것  같아  뿌듯했

            다.  우리  조  작품을  설명하면서  다른  MDP  반과  비교  해봐도  전혀  밀리지  않는  좋은
            작품을  만들었다는  것에  기분이  좋았고  우리  조에  설명을  듣고  직접  핸드폰으로  RC

            Car를  움직여  주차장  안에  주차하고  좋아하는  학생들을  보니  정말  잘  만들었다고  생각

            했다.



            <전자회로설계과 2학년 2반 양해영>

            두  번째  MDP과제  발표회를  진행했다.  우리  조는  RC  Car와  자동  주차장을  만들었다.

            본격적인  MDP과제에  들어가기  전,  우리는  ATmega128과  모듈을  이용한  여러  과제들

            을  연습했다.  여러  과제들을  연습해  보면서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역할은  소프트웨어라
            고  생각했다.  그래서  내가  선택한  역할은  소프트웨어로,  앱  인벤터를  구현하고  코드비

            전으로  코드를  작성하여  RC카를  움직이게  하는  역할이다.  처음에는  뭘  어떻게  해야  할

            지  막막했지만  조  친구들과  협동하고  선생님께서  잘  지도해  주셔서  큰  문제없이  MDP




                                                         -  651  -
   653   654   655   656   657   658   659   660   661   662   6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