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17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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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에  나가서도  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보람되었고  스스로도  찾아보고  연구한다면  내가  생
            각했던  것보다  많은  일들을  해낼  수  있다고  생각이  들어  선생님을  비롯한  누군가  알려주는  것
            외에도 스스로  공부해야 할 것들이 많음을  느꼈다.



            길보선:  일단  처음  MDP  작품제작  및  과제발표회를  준비하고  시작할  때  각  조를  구성하고  구
            성  후에는  조원들마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  역할을  지정하고  그에  따른  활동을  하기  시작
            했다.  작품은  무엇을  만들  것인지,  만약  만든다면  어떤식으로  어떻게하여  만들  것인지  상의하

            고  또  상의하였다.  그렇게  하나의  작품을  만들기로  결정한  후에  보고서와  계획서  등을  작성하
            여  작품에  대한  설계를  더욱  더  구체적으로  하였다.  그  후에는  작품을  동작  시키기위한  회로도
            를  설계하고  기판을  제작하는데에  힘을  썼으며,  기판이  나온  후에는  각  조마다  필요한  부분만
            을  사용하여서  납땜작업을  하였고,  중앙처리장치가  작품을  잘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또한  코딩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성하였다.  그렇게  각종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외관을  조금
            씩  잡아갈  때쯤  작품의  외형을  만들기  위해  힘을  썼다.  아크릴과  각종  부품들을  외형에  맞게

            재단하고  다듬었으며,  조립하였다.  그렇게  하여금  결국에는  작품이  완성되었다.  그렇게  조원들
            의  피,  땀,  눈물이  공존한  작품을  눈  앞에서  지켜보니  감탄을  감출  수  없었을뿐더러  그  기분은
            지금까지도  이루  말할  수  없다.  정말  이렇게  무사히  MDP  작품제작  및  과제발표회를  준비하고
            끝을  맺으니  1년동안  배웠던  것들을  정신없이  쏟아부어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편리함을  누릴

            수  있게  했다는  것이  가장  기쁜  감정으로  크게  다가왔고,  이  모든  과정  속에서  수고해주신  담
            당  선생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가장  먼저  전하고  싶었다.  그래서  앞으로  내년에  남은  과정들을
            또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금  현재의  내가  하고있는  일,  해야하는  일에  집중을  하고  집중을  넘어
            서서 몰입하여  실력또한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야 하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김경린:  캐드  자격증을  취득하여  pcb기판을  직접  설계하게  되었는데  그  설계  과정에서  어려운
            점이 많았다.
            첫째로 회로 설계 부분에서는 전원선과 부품끼리의 연결을 설계하는 것이 어려웠다.
            전원선은  부분부분에  연결할  수  있도록  여유분을  주는  것을  배웠고  부품끼리  연결되는  것도

            좀  더 쉽게 하고 빠르게  하는  팁을  많이  배웠다.
            둘째로  풋프린트를  만들  때  부품의  데이터  시트를  찾고  그것에  맞게  만들었는데  패드  크기보
            다  여유분을  주어야  한다는것을  알고  다시  만들었다.  그리고  soldmask를  패드에  추가하는  것
            을  몰라서 또  다시만드는과정에서 풋프린트를 만드는 방법을  정리하고 익히게  되었다.
            셋째로  에디터에서  기본  설정하는것이  자격증을  취득할  때  했던  방법과  많이  달라서  더  헷갈
            리고 어려웠다.  익숙하지 않은 mils단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힘들었다.

            넷째로  라우팅을  할  때  자격증과는  달리  직선화를  사용해야  더  좋은  기판이  만들어진다는  것
            에  헷갈렸고  좁은  공간에  많은  부품이  담긴  것을  처음  해봐  많이  헤맸다.  그리고  연결을  어떻
            게하면 간단히  되는지 많이 고민하게  되었다.
            다섯째로  아트워크를  생성할 때  라인위드쓰가 0이면  안됀다는 것을 뼈져리게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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