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5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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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NS(Domain  Name  Server)라  한다.  하나의  IP  주소에서는  여러  가지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

            어야  하는데,  이  때  포트를  사용하여  여러  서비스를  사용하게  된다.  0부터  1023  사이의  포트
            는  시스템에  예약되어  있으며,  1024부터  65535가지의  포트는  사용자가  임의를  사용할  수  있
            다.


            *  TCP통신과  UDP통신

               1.TCP통신의  개념
              TCP통신은  전화와  같은  방식으로  동작한다.  보통의  경우  상대방의  전화번호를  알고  있 어 야
            전화를  거는  것처럼  TCP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IP주소와  Port번호를  알고  있어야  연
            결을  요청할  수  있다.  그리고  전화를  걸더라도  받아주지  않으면  계속해서  대기해야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서버가  응답을  받아주지  않으면  계속적으로  요청을  하게  된다.  물론  어느  순간에
            포기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전화를  받았다고  생각했을  때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다.
            한번  연결되면  계속해서  상대방에게  음성을  전달할  수  있는  것처럼  TCP통신에서도  계속적으
            로  소켓을  통해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  전화가  연결된  후  끊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통
            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데이터의  확인  절차도  거치게  된다.  만약  전화가  잘  들리지  않는다면

            상대방 은  ‘뭐라고요?’라고  하는  것처럼  TCP  프로토콜도  자료도  받지  못했다면  다시  요청하는
            메커니즘(Mechanism)을  가지고  있다.


                2.  UDP통신의  개념
              편지를  받는  사람  입장에서  생각해  볼  때  편지가  왔는지  오지  않았는지는  편지함을  열어보기

            전에는  알  수  없다.  이것과  마찬가지로  상대방이  UDP를  통해서  데이터를  보냈다  하더라도
            UDP  소켓을  통해서  자신의  포트를  열어보기  전에는  데이터가  왔는지  오지  않았는지  알  수  없
            다.  즉  자신의  로컬  머신에  소켓을  개설하고  데이터가  들어왔는지  오지  않았는지를  확인하는
            메커니즘이  된다.  이것은  편지가  우편함에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TCP와  UDP  프로토콜의  통신  메커니즘의  차이는  일반적인  생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TCP  통신은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데이터가  도착했는지  하지  않았는지  내부적으로  확인하게
            된다.  만약  하지  않았다면  재요청을  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확인절차로  인해  속
            도  면에서  느리다.  하지만  UDP는  이러한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계속적으로  데이터를  보내
            기만  하고  받기만  하기  때문에  훨씬  빠른  속도로  처리될  수  있다.  속도  면에서는  UDP가  바르
            지만  UDP는  데이터가  정확하게  도착했는지  하지  않았는지  알  수  없는  비  신뢰성  프로토콜이

            다.  이에  반해  TCP는  이를  보장하는  신뢰성  프로토콜이다.  예를  들어,  CP사와  관련되어  결제
            및  중요한  인증부분을  개발  할  경우  TCP/IP로  개발하는  것이  신뢰성을  높일  것이며,  사내  A
            네트워크에  포함된  컴퓨터들에게  일종의  패치  파일이나  메시지를  전달  하고자  한다면  UDP를
            이용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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