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6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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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켓통신의 절차
TCP 프로토콜을 이용한 통신은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연결을 형성한 후에 스트림 방
식으로 패킷을 송수신한다. 스트림 방사식 통신에서는 전송한 패킷의 순서대로 도착하며
패킷 전송 중에 전송이 실패하면 다시 전송하여 신뢰성을 보장하는 방식이다. TCP통신에는
서버가 대기 소켓을 생성하고 로컬 소켓 주소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와 결합한 후에 백 로
그 큐를 설정한다. 이 상태에서 클라이언트 측의 연결 요청이 오면 이를 수락하여 송수신에
사용할 소켓을 만든다. 이 후 송수신 소켓으로 클라이언트와 패킷을 주고받는 작업을 수행
하며 더 이상 송수신할 패킷이 없으면 소켓을 닫는다. 클라이언트 측은 소켓을 생성한 후
에 로켓 소켓주소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와 결합을 선택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그리고 서
버의 소켓 주소로 연결 요청하여 성공하면 패킷을 송수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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