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2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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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리튬  배터리



















                           [그림↑]  리튬이온  배터리                                    [그림↑] 리튬이온  배터리배부구조














            *  리튬-이온  배터리의  장점

            ①  리튬계열  배터리의  가장  큰  장점은  '가벼움'과  '용량'이다.  현재  상용화된  2차  전지  중  최상
               위권의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으며,  최고의  무게  대비  용량을  가지고  있다.  가벼운  리튬

               금속을  사용하므로  다소  무거운  니켈계열  배터리에  비해  무게를  크게  줄일  수  있었다.  또한
               높은  에너지  밀도  덕분에  배터리의  소형화가  가능했고,  휴대용  기기들의  크기를  줄이는  데

               큰  공헌을  했다.
            ②  리튬-이온  배터리의  기전력은  3.6V로  크다.  이  전지  하나로  휴대  전화를  작동시킬  수  있

               다.  니켈계열  배터리는  기전력이  1.2V이기  때문에  이  전지  세  개를  직렬  연결하여야  리튬-
               이온  배터리  한  개의  기전력을  얻을  수  있다.

            ③  리튬-이온  배터리의  고용량은  고전압에  기인한다.  소비전력은  전압과  전류량의  곱으로  이
                루어지며,  용량  또한  같은  1,000mA배터리라도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은  니켈-수소  배

                터리에  비해  두  배  이상이  가능하다.  또한  고전압이  필요한  경우  기존의  니켈계열  배터리는
                3개의  셀을  직렬  연결해야  했지만,  리튬계열  배터리의  경우  단  하나의  셀로  가능하다는  장

                점도  가지고  있다.  리튬  이온의  움직임만으로  전지가  이루어지므로  사이클  특성은  대단히
                우수하며,  500회  이상의  충ㆍ방전이  가능하다.

            ④  자가  방전이  적고  방전시의  전압  강하가  적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자가  방전률은  10%/월
               이하로,  일반적인  니켈-수소  배터리의약  40%/월에  이르는  방전  률에  비하면  절반  이하이
               다.  또한  방전  시  전압의  변화가  적어서  회로의  안정성도  높일  수  있으며,  제  용량을  다  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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