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2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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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리튬 배터리
[그림↑] 리튬이온 배터리 [그림↑] 리튬이온 배터리배부구조
* 리튬-이온 배터리의 장점
① 리튬계열 배터리의 가장 큰 장점은 '가벼움'과 '용량'이다. 현재 상용화된 2차 전지 중 최상
위권의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으며, 최고의 무게 대비 용량을 가지고 있다. 가벼운 리튬
금속을 사용하므로 다소 무거운 니켈계열 배터리에 비해 무게를 크게 줄일 수 있었다. 또한
높은 에너지 밀도 덕분에 배터리의 소형화가 가능했고, 휴대용 기기들의 크기를 줄이는 데
큰 공헌을 했다.
② 리튬-이온 배터리의 기전력은 3.6V로 크다. 이 전지 하나로 휴대 전화를 작동시킬 수 있
다. 니켈계열 배터리는 기전력이 1.2V이기 때문에 이 전지 세 개를 직렬 연결하여야 리튬-
이온 배터리 한 개의 기전력을 얻을 수 있다.
③ 리튬-이온 배터리의 고용량은 고전압에 기인한다. 소비전력은 전압과 전류량의 곱으로 이
루어지며, 용량 또한 같은 1,000mA배터리라도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은 니켈-수소 배
터리에 비해 두 배 이상이 가능하다. 또한 고전압이 필요한 경우 기존의 니켈계열 배터리는
3개의 셀을 직렬 연결해야 했지만, 리튬계열 배터리의 경우 단 하나의 셀로 가능하다는 장
점도 가지고 있다. 리튬 이온의 움직임만으로 전지가 이루어지므로 사이클 특성은 대단히
우수하며, 500회 이상의 충ㆍ방전이 가능하다.
④ 자가 방전이 적고 방전시의 전압 강하가 적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자가 방전률은 10%/월
이하로, 일반적인 니켈-수소 배터리의약 40%/월에 이르는 방전 률에 비하면 절반 이하이
다. 또한 방전 시 전압의 변화가 적어서 회로의 안정성도 높일 수 있으며, 제 용량을 다 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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