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3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223

아  쓸  수  있다는  데서  니켈계열  배터리에  비해  우수하다.

            ⑤  리튬-이온  전지는  관리가  쉽다.  메모리  효과가  없어  완전히  방전시키지  않고  어느  정도  충
                전  되어  있는  상태에서도  충전이  가능하다.  메모리  효과와  반대로  조금  쓰고  충전하고를  반

                복하면  니켈계열  배터리와  다르게  수명이  길어지는  효과가  있다.


              *  리튬-이온  배터리의  단점

            ①  리튬-이온  배터리는  제조된  직후부터  열화(degrading)가  시작된다.  사용하든지  사용하지
                않든지에  관계없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노화된다.  대개  리튬  전지의  수명은  2∼3년  정도이

                다.
            ②  온도에  민감하다.  온도가  높을수록  노화가  빨리  진행된다.  0℃에서는  연간  약  6%,  25℃에

                서는  약  20%,  40℃에서는  약  35%의  용량(수명)  감소가  일어난다.
            ③  리튬-이온  배터리를  잘못  취급하면  심각한  안전  문제를  야기한다.  너무  고온으로  된다든지,

               햇빛이  쪼이는  곳에  놓아둔다든지  하면  폭발할  위험이  있다.  리튬은  고온이나  일반  공기와
               맞닿을시  불이  붙는  인화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폭발,  발화의  위험성을  가지
               고  있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외부의  강한  충격이나  압력으로  내부에  양극이  접합되

               는  변형이  오거나  가열하면  전지  내부의  온도와  압력이  급속히  올라가게  되는데  이  때  리

               튬이온전지를  싸고  있는  금속  캔이  부풀어  오르다  압력을  견디지  못해  폭발하고,  내부의  리
               튬  성분이  공기와  만나면서  발화하게  된다.  특히  어떤  경우에도  전해액이  배터리  밖으로  흘
               러  나와서는  안  된다.

            ④  충전이나  방전에  있어서도  리튬-이온  배터리는  대단히  까다롭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충전
                시에  4.2V  정도의  고전압을  요구하며,  과충전  시에는  당연하게도  열역학  법칙에  따라  남는

                에너지는  열에너지  형태로  방출되게  된다.  이  경우  배터리  폭발의  위험성이  있다.  또한  기
                전압  2.8V  이하까지  과방전할  경우  리튬  이온과  음극  집전체  표면에서  구리가  부식되기  시

                작하면서  성능이  대폭  떨어지는데,  이  경우  배터리가  크게  손상된다.  배터리  제조사들은  배
                터리에  별도의  제어  솔루션을  장착하여  과충전ㆍ과방전과  배터리  잔량  체크까지  해결하고

                있다.



              마.  감속  기어드모터












                                                   사용된 감속기어모터



                                                         -  216  -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