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76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476

인천전자마이스터고                                                                            전자회로설계과





             2. 조원 소개 및 역할 분담



                이름      성별     특징                            역할                                    비고
               윤규호       남    외형제작과 프로그램제작을 잘해냄 외형 제작, 프로그램
                              아이디어가  좋으며  외형제작을  잘
               황동건       남                                  외형 제작
                              함
                              꼼꼼하여  회로설계,  제작에  탁월한
               최승규       남                                  회로제작, 프로그램
                              능력이 있음
                              협동력이  좋으며  외형제작에서  두
               김태용       남                                  외형 제작
                              각을 나타냄
               신은솔       여    회로제작과 보고서 작성에 능숙함             회로제작, 보고서 작성




             3. 제작 기간 : 2016. 3월~ 2016.11월 초





             엘리베이터는 어떻게 작동 되는가?

             흔히  우리는  승객이  타는  밀폐된  공간인  카(car)를  엘리베이터의  전부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보이지  않는  곳에  오르내리는  길과  10여  개의  안전장치가  있는  정밀한  기계

             이다.  이  기계는  기본적으로  도르래,  줄,  카,  평형추,  그리고  3만여  개의  부품으로  구

             성되어  있다.  엘리베이터는  용도에  따라서  승용,  화물용,  자동차용,  덤웨이터  2)  등  여

             러  가지가  있고  승강기  속도에  따라  저속(15∼45m/min),  중속(60  ∼105m/min)),  고속

             (200∼300m/min)으로  구분하며,  구동  방식에  따라  로프식(rope  system),  유압식  3)

             (oil  hydraulic  system)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에서는  많이  사용하고  있는  로프식

             엘리베이터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엘리베이터가  운행하는  길의  가장  위에는  고정도르래가  있으며  이  고정도르래에  두

             꺼운  쇠줄(로프)이  연결되어  있다.  쇠줄의  한쪽  끝에는  사람이나  화물이  탈  수  있는

             카(car)가  연결되어  있으며,  전동기가  쇠줄을  풀었다  감았다  하면서  카를  움직인다.

             쇠줄의  다른  쪽  끝에는  카(car)의  무게와  거의  같거나  1.5배  정도의  무게인  평형추가

             연결되어  있다.  평형추는  카(car)의  반대편에  위치하고  있어  전동기의  부하를  줄여주

             는  역할을  한다.  평형추의  무게는  대체로  최대  정원의  40∼50%  정도,  쇠줄의  장력은




                                                         -  469  -
   471   472   473   474   475   476   477   478   479   480   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