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76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476
인천전자마이스터고 전자회로설계과
2. 조원 소개 및 역할 분담
이름 성별 특징 역할 비고
윤규호 남 외형제작과 프로그램제작을 잘해냄 외형 제작, 프로그램
아이디어가 좋으며 외형제작을 잘
황동건 남 외형 제작
함
꼼꼼하여 회로설계, 제작에 탁월한
최승규 남 회로제작, 프로그램
능력이 있음
협동력이 좋으며 외형제작에서 두
김태용 남 외형 제작
각을 나타냄
신은솔 여 회로제작과 보고서 작성에 능숙함 회로제작, 보고서 작성
3. 제작 기간 : 2016. 3월~ 2016.11월 초
엘리베이터는 어떻게 작동 되는가?
흔히 우리는 승객이 타는 밀폐된 공간인 카(car)를 엘리베이터의 전부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보이지 않는 곳에 오르내리는 길과 10여 개의 안전장치가 있는 정밀한 기계
이다. 이 기계는 기본적으로 도르래, 줄, 카, 평형추, 그리고 3만여 개의 부품으로 구
성되어 있다. 엘리베이터는 용도에 따라서 승용, 화물용, 자동차용, 덤웨이터 2) 등 여
러 가지가 있고 승강기 속도에 따라 저속(15∼45m/min), 중속(60 ∼105m/min)), 고속
(200∼300m/min)으로 구분하며, 구동 방식에 따라 로프식(rope system), 유압식 3)
(oil hydraulic system)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에서는 많이 사용하고 있는 로프식
엘리베이터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엘리베이터가 운행하는 길의 가장 위에는 고정도르래가 있으며 이 고정도르래에 두
꺼운 쇠줄(로프)이 연결되어 있다. 쇠줄의 한쪽 끝에는 사람이나 화물이 탈 수 있는
카(car)가 연결되어 있으며, 전동기가 쇠줄을 풀었다 감았다 하면서 카를 움직인다.
쇠줄의 다른 쪽 끝에는 카(car)의 무게와 거의 같거나 1.5배 정도의 무게인 평형추가
연결되어 있다. 평형추는 카(car)의 반대편에 위치하고 있어 전동기의 부하를 줄여주
는 역할을 한다. 평형추의 무게는 대체로 최대 정원의 40∼50% 정도, 쇠줄의 장력은
- 46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