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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 선정 후 초창기에는 사용자의 유연성을 초음파 센서로 측정하기로 하였는데 초음파 센서로 값
                을 측정하기에는 너무 허술한 부분이 많았고 오차가 크다는 단점도 있었다 우리는 선생님께 들은.
                조언을 참고해 초음파 센서가 아닌 적외선 수발광 센서를 이용하기로 하였다 방법은 쉽지 않았다.                                         .
                우선 기구물에 톱니를 부착하고 톱니 위에 체인을 걸어 체인의 이격 거리를 계산한다 그 다음 사용.
                자에 의해서 톱니가 움직일 때 마다 체인의 움직임을 적외선 센서의 수광 발광 부분으로 빛의 흐름,
                을 카운트하여 체인의 이격거리만큼 연산하여 길이를 측정한다 이 방법은 오차가 현저히 줄어들고.
                정확한 값을 출력한다 대신 기구물을 처음부터 다시 설계해야 한다는 패널티도 있었다 하지만 보다.                            .
                수준 높은 작품을 위해서 여러 어려움들을 감안하고 열심히 진행했던 것 같다.


                  작품을 기간 내 완성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팀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이라고 생
                각한다 우리 조는 조장인 태환이와 본인을 제외한 모든 조원이 현장실습으로 인해 학교에 있지 않.
                았지만 퇴근 후의 시간과 주말을 이용해 적극적인 참여를 해주었고 여러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법과
                지식들을 피드백 해주었다 조원뿐만 아니라 많은 선생님들께서도 작품을 제작하는데 원활한 방향을.
                제시해주시고 난관들에 대한 해결책들을 주셔서 우리가 헤매지 않고 차질 없이 진행 된 것 같아 감
                사하다는 말씀을 전해드리고 싶다.


                  1 년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참 말도 많고 탈도 많았다 결과를 떠나.                            3 년간 노력에 대한 결실을
                맺었다는 기쁨과 좀 더 열심히 준비했다면 보다 나은 작품을 만들었을 수도 있겠다는 아쉬움이 뒤따
                르는 것 같다 하지만 이런 경험들로써 한 층 성장했다고 느끼고 사회에 나가서도 좋은 바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3 년간 고생하신 통신과 선생님들께 감사드린다는 말씀 전해드리고
                싶고 정보통신기기과 6         기 친구들에게 수고 많았다는 이야기를 해주고 싶다.



                < 엄태환>
                  학창시절 마지막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에 앞서 사회에 나가기 전 뭐라도 얻고 가는 것이 있어야겠
                다는 생각에 열정을 다하기로 마음먹었다 하지만 막상 프로젝트를 시작하니 막막하기만 했다 주제.                                    .
                선정부터 어려움을 겪었다. 5           명의 팀원이 각자 생각하고 있는 그림이 너무 달라서 어떤 작품을 만들
                어야 할지 갈피도 못 잡고 있었다 그러던 중 재작년 선배들의 무인체력장을 업그레이드 하자는 의.
                견이 나왔고 결국 그것이 채택되었다 기존에 있던,        .            50m   달리기와 팔굽혀펴기를 업그레이드하고 앉,
                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라는 종목을 추가한 후, UI                  와 엑셀도 업그레이드하기로 했다.


                  작년과 재작년에도 그랬듯이 프로젝트를 하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첫째 창작과 업그레이드를.                    ,
                같이 해야 했다 윗몸앞으로굽히기 종목을 창작해야했고.                       , 50m 와 팔굽혀펴기는 소프트웨어와 회로도
                도 재작년과 다른 방식으로 제작했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들었다 둘째 인원의 감축이다.                    ,               . 2 학기 때
                현장실습을 나간 조원이 3          명이나 돼서 소프트웨어를 맡은 나까지 기구제작에 동참하기도 했다 컴퓨.
                터 앞에 앉아서 코딩을 하며 머리 쓰는 일만 하다가 기구제작을 맡았을 때는 머리와 몸을 한꺼번에
                써야 해서 기구제작이 어려운 일이란 것을 새삼 깨닫기도 했다 셋째 처음 다뤄보는.                   ,               VB.net  언어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공부하는 데에 시간을 가장 많이 투자했다 시리얼포트 사용법을.                                       2 주 동안
                공부하거나 소켓통신을 위해 서버 담당 친구와 한 달간 상의하기도 했다 넷째 잦은 기능 추가이다.                    ,                   .
                처음 구상에서는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간단하게 기능을 수행할 정도로 설계 했지만 작품을 제,
                작해 나가면서 필요한 부분들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기능들이 추가되면서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자잘한 어려움과 벽이 가로막았지만 우리를 막을 수는 없었다 결국 펌웨.                              .
                어를 완성시켜 기구를 동작하게 했고 원하는,                   UI  기능을 모두 구현했다 또한 안드로이드도 기록 열.
                람을 가능한 것까지 성공했을 때 비로소 성취감을 느꼈다 성취감이라는 것이 이렇게 달콤한 것일지.
                몰랐는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가장 큰 수확이 아닐까 생각한다 또한 우리 과 친구들과의 우.
                정이 돈독해짐을 느꼈다 여러 팀들 중 인력이 많이 필요한 팀도 있고 적게 필요한 팀도 있었다 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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