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7 - 2020학년도 MDP과제발표회 자료집 (통신과) (3)
P. 47
LED 가 직접 들어가는 기판을 납땜하였습니다 저는 . SMD 기판을 처음 납땜하여 부품을 처
음 보았을 때 놀랐습니다 원래 저항의 . 100 분의 정도 되는 아이를 기판에 납땜하는 거라1
니 생각만 해도 앞날이 캄캄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시작한 일은 끝을 보는 성격이라서 .
한번 해보았습니다 그렇게 저는 일이라는 시간이 걸려 완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것을 . 4 .
박성국 선생님께 보여드리자 선생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 처음인데 이 정도면 잘
했네. 여기 기판에 묻은 것 좀 손톱으로 때면 되겠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그렇게 저는
SMD 기판을 완성하고 태현이도 완성하였습니다. 저희는 초록색 LED 를 이용하여 LED
CUBE 를 만들었습니다. 저는 LED CUBE 를 지탱해 줄 선을 만들었고 태현이는 LED
CUBE 1 층 층을 만들었습니다 저희는 처음에 아무것도 모르고 명이 수행해야 하는 작1 . 1
업을 명이서 같이 하였습니다 그 결과 저희의 4 . LED CUBE 는 마치 피사의 사탑을 연상시
키게 되었습니다 박성국 선생님께서 만드신 것은 자로 되어있지만 저희가 만든 것은 자. 1 1
로 되어있는 것을 찾아 볼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도 저희는 다 만들었다는 생각으로 마음 .
편하게 있었지만 박성국 선생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이제 연습이 끝났으니 이제 실전으
로 들어가야지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희 조는 그 말을 듣고 하늘이 무너지는 줄 알았습” .
니다 그렇지만 저희는 처음에 하였던 . LED CUBE 의 실수들을 생각하여 실전 LED CUBE
를 열심히 만들어 나갔습니다 먼저 저 혼자 . LED CUBE 를 쌓는 것으로 하였고 태현이는
LED CUBE 한층 한층 납땜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저는 태현이가 납땜하고 있을 때
LED CUBE 를 지탱해 줄 선을 만들어 나갔습니다 그렇게 하루가 지나자 모든 준비가 다 .
되었습니다 처음 연습 때에는 일이라는 시간이 걸렸었는데 저희가 더욱 실력이 늘어나가. 4
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저는 여기서 또 하나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 “ 사람은 어떤 일을
하여도 하게 되면 모든 지 다 되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저 혼자 ” . LED
CUBE 를 쌓는데 일이라는 시간이 걸리게 되어 모든 게 다 완성이 되었습니다 연습 때에2 .
는 주라는 시간이 걸려서 완성하였지만 지금은 일이라는 시간이 걸려 완성이 되었습니1 5
다 처음에 만들었던 피사의 사탑에 비해서 많이 자로 되었고 . 1 LED 불도 잘 들어왔습니
다 그런데 스위치 하나가 계속 눌리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계속해서 확인해 보여. .
도 어디가 납땜 불량인지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회로시험기로 대어보니 소리가 나.
지 말아야 할 곳에서 소리가 났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여기가 납땜불량이구나 라고 생각하.
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박성국 선생님께 말씀하였습니다 그런데 박성국 선생님께서는 .
여기가 아니라고 말씀하시곤 인두기로 몇 번 만지시더니 스위치가 계속 눌리는 현상을 해
결하였습니다 그렇게 여러 가지 사건들이 있었지만 결국 . LED CUBE 를 완성하게 되었습니
다 저는 처음 . LED CUBE 를 보았을 때 생각하였습니다. “ 저게 과연 사람이 만들 수 있는
물체인 것인가?” 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런데 막상 만들어보니 그렇게 힘든 일이 아니었습.
니다 그리고 . LED CUBE 를 만들면서 많은 교훈을 얻게 되었고 납땜 기술을 조금 늘게 되
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할 때에는 많이 힘들고 시간이 안 가는 수업 시간이었지만 시간인 .
지난 지금 다시 생각하여 보니 많은 추억이 담겨 있는 수업 시간인 것 같았습니다 이번 . 2
학년 때 배운 납땜 기술과 교훈을 통하여 내년에는 더욱 좋은 작품을 만들도록 하겠습니
다.
< 서예주>
작년에 선배들의 작품을 보고 나도 친구들과 함께 멋있는 작품을 만들고 싶다는 소망을 가
지고 학년에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조가 만들어지고 조원들과 함께 2 . 8x8x8 led cube 를
- 4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