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85 - 2020학년도 MDP과제발표회 자료집 (통신과) (3)
P. 485

얼굴인식  기능을  완벽하게는  아니지만 충분히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냈고  저  또,
                                한  만족할만한  결과였습니다 해당  작업을  진행하면서 .                  Python 과  정말  친해질  수
                                있었고  제가  모르는  부분이나  어려웠던  부분들은  조승준  선배에게  자문을  물어서
                                해결하며  진행했습니다.  3        년  학교  다니면서  가장  재미있고  뿌듯했던  일이었습니다.
                                이후  사물인식을  직접  구현하기에는  시간이  촉박하다는  생각이  들어  사물인식은
                                이미  학습되어있던  모델들을  가져와서  이미  구현된  코드들을  제  입맛대로만  고쳐
                                서  사용했습니다.  2     주일  정도  시간이  걸려서  생각보다  금방  했습니다 해당  작업들.
                                이  모두  끝나고  라즈베리에  이식하는  기간이  정말  길었습니다 그렇게  흐지부지 .                       1
                                학기가  끝나고  금방  방학이  왔습니다 방학  때  계획했던  일들이 .                 PyQt  기능  구현과
                                애플리케이션  기능구현이었습니다 여기서  저의  게으름이  터져  나오게  됩니다 방.                       .
                                학  끝날  때까지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2           학기가  시작되고  다른  조  애들이  슬
                                슬  나가기  시작하면서  시간이  빌  때마다  다른  조  코딩을  도와주거나  문제점을  고
                                쳐주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것들이  정말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코딩  실력이  금방.       .
                                금방  늘게  되는  걸  저조차도  알  수  있을  정도로  많은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
                                게  저희  조에서도  현재가  처음으로  나가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서  저는  하드웨.
                                어  코딩을  이어받게  되었습니다 여기서부터  슬슬  문제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서.                      .
                                로  할  것만  하다  보니까  서로에  대한  정보가  없었습니다 정말  엄청나게  큰  문제.
                                였습니다 이어받아서  하려다  보니  아는  게  너무  없었습니다 그래서  코드를  다시 .    .
                                짜거나 각  부품에  대하여  이해하는데  시간을  생각보다  많이  쏟았습니다 또한 그,                .    ,
                                런  과정에서  NFC      모듈  같은  것들도  망가트리기도  했습니다 조원간의  교류가  없.
                                던  것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이건  약과였습니다 종료  일정을 .          .             10
                                월  전으로  잡았었지만  계속  마감  기한이  늘어났습니다 슬슬  멘탈에  금이  가기  시.
                                작했던  것  같습니다 여기서부터  취업  문제들과  겹치기  시작하면서  집중력이  흐트.
                                러졌습니다.      여기서부터  조원들의  사기나  의욕이  많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조
                                PPT 나  개인의  포트폴리오도  기간에  맞추지  못하는  등..              변명의  여지도  없는  일들
                                이  많이  있었습니다.  MDP       를  마무리  지으며  작성하는  포트폴리오라  그런지  정말
                                많은  생각이  듭니다 또한 이렇게  글로  올해를  생각하며  나열해  보니  정말  아쉬운 .   ,
                                점이  많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제  개인의  게으름과  이기적  태도의 .
                                끝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한편으로는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             .
                                로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이  취업이나  저의  개인  포트폴리오에  정말  많은  도
                                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올해를  보내면서  코딩  실력이나  해석  능력이  많이  늘었습.   ,
                                니다 이외에도  사소한  것부터  큰  것  여러  가지까지  프로젝트라는  것을  처음  진행.
                                해  보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이  작업을  학년  때  진행했다면  학년  때는  다.   2    3
                                르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도  많이  듭니다.


                                코딩하는  데에는  얼마  안  걸리지만  항상  다  짜고  나면  오류가  발생한다 그리고 .
                                H/W  와  S/W 를  결합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오류가  발생했다 솔레노이드도  문제가 .
              조원       김상철
                                있었고  Qt  화면이  실행되지  않는  등의  오류가  있었지만  다  빼고  하나  하나씩  실행
                                해  가면서  문제를  찾는  과정을  거치니  해결되었다 뿌듯했다.                 .

                                이번  프로젝트는  년간  배운  전공지식을  이용해  작품을  완성할  수  있었다 특히 3                 .
                                하드웨어를  담당하게  되어  전원회로 릴레이 팬모터  회로를  설계  제작하면서  그 ,   ,
              조원       엄지현      동안  배운  전공지식을  많이  사용하게  되었다 그동안  배우면서  부족하다고  생각했.
                                던  부분들에  있어서  채워  나가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마이크로프로세서  시간에 .
                                배운  내용을  응용 활용하여  펌웨어  코드를  작성하면서  나날이  발전한  나를  볼  수 ,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  505  -                       정보통신기기과         505
   480   481   482   483   484   485   486   487   488   489   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