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7 - MDP2020-1
P. 107
················································································ 명장양성프로젝트 【MDP】 과제발표회 자료집 Ⅰ | 101
11. 소감문
<김가희>
저는 2학년 MDP활동을 시작하면서 아두이노를 처음 접해보고 다양한 센서를 배우면서 흥미
를 느끼었습니다. 또한 조를 편성해서 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완성하기 위해서 공부하고 팀원끼
리 회의를 하는 활동이 정말 의미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무지개 물고기에서 조장의 역할을 맡고
소프트웨어 오류나 하드웨어 제작에 대한 고민 등 여러 가지 어려운 일들도 있었지만 이를 팀
원들과 힘을 합쳐서 해결하고 대화를 나누면서 처음 접해보는 센서나 아두이노에 대해서 지식
을 쌓을 수 있었고 주도적으로 팀원들을 이끌어가고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수업시간에 하는 전공보다 더 심화적이고 우리끼리 공부해서 작품을 만드는 것이기
에 더 책임감을 가지고 활동에 임하였고 나의 역할을 끝내고 팀원들이 어려워하는 문제를 같이
결하면서 추가적으로 기능에 대한 전공 지식을 배울 수 있었다. MDP활동 시간이 작년과 비교
해서 많은 시간이 있었던 것은 아니라 기존에 계획했던 스마트 수조를 만들기 어려웠지만 이런
부분이 오히려 더 열심히 하려고 했던 원동력이 되기도 하였다. 쉽지는 않은 도전이었기에 작품
을 완성시키고 나니 8월달의 막막할 것 같았던 일을 해내었다는 생각에 도전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었고 노력을 하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는걸 체감해보고 배울 수 있던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김진보라>
생소한 아두이노를 나의 프로그래밍 실력으로 과연 잘 활용할 수 있을지가 의문이었지만 막
상 팀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각종 아이디어들이 나오고 각자 맡은 역할을 조금씩 하다보니까
완성 작품에 대한 기대감이 대폭 상승했던 것 같습니다. 어플리케이션 제작에 대해 아무것도 모
르는 상태에서 시작하다보니 처음에는 꽤나 헤매었는데 스스로 꼬인 매듭을 풀면서 몰랐던 지
식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한 가지를 성공하면서 자신감이 생겨 다른 기능들도 도전하기도 하였
습니다. MDP 활동을 통해 한 층 더 성장할 수 있고 저의 자신감을 상승시켜준 게기가 되었습
니다. 또한, MDP 활동을 하면서 팀원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듣고 소통할 수 있어 좋았고 모두
다 최선을 다해주어서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온 것 같아 뿌듯했습니다.
<이누리>
처음에는 어떤 것을 주제로 해야 할지 정하는 것부터 어려웠는데 조원들과 의논하며 주제를
정하여 방향성을 찾게 되었고 또 전체적인 모습을 의논하며 작품에 대하여 기능, 외관 등을 더
자세히 정할 수 있었다. 작품의 기능들을 구현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었지만 조원들과 돕고 도우
며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다. 처음에는 막막하기만 하였는데 하드웨어를 만들면서 작품의 모
양이 나와 다들 더 힘을 내서 할 수 있었던 것 같고 또 차례대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여 완벽
한 수조를 구현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나 혼자 했으면 어려워서 포기하였을 것 같은데 조원들과
함께 힘을 합쳐 서로 도와 마지막까지 노력하여 완성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정경재>
MDP활동인 스마트 수조 제작을 하며 3D 프린터와 아두이노, 또한 아두이노에 필요한 여러
개의 센서를 사용하며 전공 분야를 더욱 공부하게 되어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이 늘어나 다른
것들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용기가 생겼다. 또한 단체 활동을 하며 여러 사람이 있을 때 여
러 의견 차이가 생겼지만 그 속에서 배려해야 하며 책임감을 느끼고 내가 하는 것에 대하여 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