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3 - MDP2020-1
P. 173
················································································ 명장양성프로젝트 【MDP】 과제발표회 자료집 Ⅰ | 167
<12월 29일>
완성품 코딩
10. 소감문
<조경현>
mdp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하나의 작품을 만들기까지 참 많은 노력들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작품을 만들며 나중에 회사에 가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어떤 능력이
필요하고 어떤 마음가짐으로 임해야 할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
습니다. 또 내가 맡았던 led작업을 시간상 못 쓰게 되기도 하고 부품이 오기까지의 시간이 길어
사비로 내기도 하는 등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마주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미리 체험해
봄으로 미래에 회사에서 큰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내가 짠 코드
가 작품에 도움이 되는 것이 재미있었고 외형부터 코드까지 다 우리 손으로 하는 게 신기하기
도 하고 재미있어 즐겁게 만들었습니다.
<배정우>
런치패드를 만들기로 했을 때 원하는 동작이 될지 걱정도 했지만 총괄 및 납땜 작업을 하
면서 프로젝트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부품을 구매할 때는 우리가 원
하는 동작과 맞는지 고려해서 최적의 부품을 골라야 하고 부품이 오면 그 부품의 핀번호나 부
품 사용법을 공부하여 공부하는 과정이 재미있었습니다. 친구들이 작업하는 것들을 보고 오늘까
지 해야 할 과제를 정하기 위해 총괄을 하기 위해서는 모든 작업을 기본적으로 알아야하기 때
문에 부품이나, 코딩, 회로등 여러 가지를 공부해야 해서 힘들기도 했지만 나중에 회사에 들어
가서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김현석>
런치패드 만들면 우리도 재미있게 만들 수 있고 체험하는 사람들도 재미있을 것 같아서 제가
런치패드를 만들자고 했습니다. 우리가 처음 구상한 것처럼 잘 되지는 않았지만 원하던 동작을
하나하나 구성 해 작품을 만드는 게 보람도 있고 재미있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또 작품을 만드
는 과정에서는 전자적인 능력도 중요하지만 런치패드의 넣을 음원이나 하드웨어를 꾸미는 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