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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장양성프로젝트  【MDP】  과제발표회  자료집  Ⅱ    |  99



                <임준혁>
                    1학년  때  ‘나도  3학년이  되면  전공실력이  많이  늘어  저런  멋있는  작품을  만들  수  있겠지‘
              란  생각으로  8층  프로젝트  실에서  분주하게  하드웨어를  만드시고  코드를  짜시는  선배들을  바
              라본  기억이  있다.  시간이  지나  어느새  내가  3학년이  되고  두려움  반  설레임  반으로  2020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로  거의  6월부터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었다.  다행히  우리  조는  조장
              이  좋은  프로젝트  주제를  생각해둬서  주제  선정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  바로  진행  할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우리  조  작품의  구성을  비율로  따지자면  하드웨어  1  :  소프트웨어  9

              라  생각하기  때문에  하드웨어를  먼저  끝내자  생각이  들어서  여름방학  시작  전에  3D  모델링은
              다  끝낼  수  있었고  그  이후엔  코딩과  서버  구축에  많은  시간을  들였다.    MQTT와  라즈베리
              파이를  처음  만져봤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구글링과  강의를  통해  지식을  쌓고  시간을
              데이터베이스에  올리는  것까지  성공할  수  있었다.  비록  미완성인  상태에서  조원들이  현장  실
              습을  나가  미흡한  부분도  있지만  남은  조원과  힘을  합치고  뛰어나신  선생님들의  도움을  받는
              다면  못  할  것도  없다고  생각이  든다.  MDP  발표회가  끝나면  사실  상  졸업인데  지금까지  부
              족한  나에게  전자  전공  지식을  알려준  회로과  친구들과  선생님들께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으며  제어  회로  통신과  친구들  모두  웃으면서  MDP  발표회를  끝낼  수  있으면  좋겠다.



                <임채원>
                    3학년  MDP를  하면서  가장  크게  느꼈던  것은  조원의  중요성  그리고  서로  간의  팀워크입니
              다.  혼자  하는  것보다  친구들  또는  선생님과  함께  해나가는  것이  더  빠르고  더  정확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재료  구매와  어떻게  회로도를  만들  것인지에  대한  방법,  프로그래밍하는  순서
              를  미리  구상까지  다  해놓고  차근차근  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조원  한  명
              의  부재로  구상해놓았던  프로그래밍  진행을  못하게  되었고  미리  짜  두었던  소스코드들도  알
              수  없는  오류로  뒤덮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와  조원들은  포기하지  않고  오류의  원인

              을  찾아내었습니다.  ‘헤더파일이  소스  폴더에  포함이  안  되었다’,  ‘소스를  업로드  하는  부분이
              맞지  않다.’라는  여러  가지  오류를  고쳐나갔고  혼자의  힘으로  안  될  때에는  친구에게  물어보
              기도  하고  그것마저도  안되면  선생님께  여쭤봐서라도  꼭  놓치지  않고  해결하였습니다.  저는
              이러한  과정에서  조원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자신이  맡은  부분에  대한  책임감도  같이  느꼈
              습니다.  비록  현장실습  때문에  중간에  프로젝트를  끝마치지  못하고  학교를  나왔지만  그  짧은
              시간에  많은  걸  배우고  또  수업시간에는  배울  수  없었던  것도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  되어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한  친구들과  어려울  때  도움을  주신  선생
              들에게  고맙고  감사드립니다.



                <한승민>
                    프로젝트  조  편성이  끝나고  저는  작품과제와  연동이  될  안드로이드  앱을  담당하게  되었습
              니다.  처음  다루어  보는  앱  인벤터라는  앱  디자인  모듈,  기초를  알기  위하여  여러  강의를  보
              면서  레이아웃,  레이블,  스크린,  센서  등의  사용,  활용  방법을  습득하였습니다.  이  배움을  토
              대로  저는  스마트폰과  연동이  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제작,  디자인했고,  다음으로  앱  인벤터의
              코딩  부문인  컴포넌트  블록에  관련하여  준비했습니다.  기본  틀인  앱  인벤터의  디자인과  달리

              컴포넌트  블록  코딩은  어렵고  막막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많은  검색과  영상을  보았지만  쉽게
              해결은  되지  않았습니다.  저의  역할을  완성하지는  못하였지만  새롭게  앱  인벤터라는  모듈을
              배우고  스스로  알아가는  것이  저에게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마이스터고  3학년  MDP는
              저에게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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