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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장양성프로젝트 【MDP】 과제발표회 자료집 Ⅱ | 141
제 5 장 소감문
<이도윤>
MDP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걱정과 설렘의 감정이 동시에 느껴졌다. 선생님들의 추천과
친구들의 의견으로 된 조장이라는 위치는 "우리 조와 조원들을 잘 이끌어서 작품을 완성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걱정 말고도 내가 원하는 동작을 하는 우리
조만의 작품을 만드는 과정과 결과를 상상하면 설레이는 감정을 느낄 수 있었다. 1,2 학년 때
는 제대로 동작이 안하거나, 배운 지식을 사용하여 작품을 만드는데 실패하여 항상 아쉬움이
남아있었는데, WATER DISPLAY라는 작품을 만들며 아쉬움을 해소할 수 있었다. 내가 조장
으로써, 작품을 완성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조원들 덕분이었던 것 같다. 처음 아이디어
를 내고 어떤 작품을 만들지 고민하는 과정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주었다. 이외에도
작품 제작 과정에서도 이끄는 대로 곧장 따라와주고 서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며, 얻을 수
있었던 결과였다. 조원 한명이 프로그래밍을 진행할 때 막히는 부분이 발생하면 친구들이 함
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갔다. 인터넷에서 웹서핑이나 문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많이 없었던 이 작품을 만드는데는 새로운 지식이 많이 필요했다. 그래서 우
리는 직접 실험해보고 가정을 통해 얻은 결과를 대입해보며, 작품을 만들 수 있었다. 덕분에
MDP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그런 부분에 있어서 센스나 요령 같은 부분을 얻을 수 있었고,
주어진 정보 이외에 연구를 통해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다.
<전강우>
코로나19로 인해 3월달을 학교를 쉬면서 영화를 보다가 우연히 나 우유 씨미2를 보면서
영화 장면 중에 비가 거꾸로 올라가는 것이 신기했고 조원들에게 물어보니 괜찮다고 하여 곧
바로 추진을 하게 되었다. 다른 팀들이나 선생님들은 우리의 작품이 너무 진부하다 말을 했지
만 그동안 했던 MDP작품들은 대부분이 최신기술을 사용하지만 완성의 정도가 떨어지는 경우
가 있고, 선배들이 했던 주제나 작품을 가져와 하는 것이 싫어서 생소한 기술이고,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나의 의견이 팀의 주제로 정해졌다.
3학년 작품은 1년을 하는 프로젝트이지만 우리는 5월달부터 시작을 하여 서둘러 역할분담
을 하고, 나는 자료조사와 구조물설계, 회로도 배치 및 배선, 잡다한 서포터 역할을 하였다.
무슨 부품을 사용하고, 무슨 과학 현상인지를 찾아보면서 우리나라에서는 다양한 내용이 많이
나오지 않아 구글이나 유튜브를 찾아보면서 해외의 작품들을 보고 부품을 찾고 소프트웨어
툴 이리저리 번역을 하고 영상을 천천히 돌리면서 영어를 듣기도 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하면
서 2학년 때 부품의 데이터시트를 보는 방법이 도움이 되었고, 현재 회사를 다니면서도 영어
로 된 것이 많지만 번역을 하고 정보를 잘 찾고 내용정리를 하는데 아주 도움이 되고 있다.
부품으로는 메인이 솔레노이드를 이용하고, 물을 위로 쏟게 하고 멈춰있게 보이는 현상이 스
토르브효과 인 것을 알게 되었고 기본적인 동작 원리나 현상을 이해를 하고 조원들에도 설명
을 해주고, 본격적인 하드웨어 설계에 들어갔다. 설계의 조건은 생각보다 까다로웠다. 스토로
브 효과를 이용하는 것은 솔레노이드로부터 낙하의 높이가 필요가 없었지만 물을 떨어트려
글자를 보이게 하는 것 까지 하려면 최소한의 높이가 요구를 하였다.
해외 작품의 보고서를 봤을 때는 이론적으로는 3M의 높이가 필요해 중단을 할까 생각했지
만 부품을 시키고 구동을 시켜보니 실제로는 2M 정도의 높이만 있어도 충분히 보일 수 있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