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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장양성프로젝트  【MDP】  과제발표회  자료집  Ⅱ    |  141



            제  5  장  소감문



                <이도윤>
                    MDP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걱정과  설렘의  감정이  동시에  느껴졌다.  선생님들의  추천과
              친구들의  의견으로  된  조장이라는  위치는  "우리  조와  조원들을  잘  이끌어서  작품을  완성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걱정  말고도  내가  원하는  동작을  하는  우리
              조만의  작품을  만드는  과정과  결과를  상상하면  설레이는  감정을  느낄  수  있었다.  1,2  학년  때
              는  제대로  동작이  안하거나,  배운  지식을  사용하여  작품을  만드는데  실패하여  항상  아쉬움이
              남아있었는데,  WATER  DISPLAY라는  작품을  만들며  아쉬움을  해소할  수  있었다.  내가  조장
              으로써,  작품을  완성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조원들  덕분이었던  것  같다.  처음  아이디어

              를  내고  어떤  작품을  만들지  고민하는  과정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주었다.  이외에도
              작품  제작  과정에서도  이끄는  대로  곧장  따라와주고  서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며,  얻을  수
              있었던  결과였다.  조원  한명이  프로그래밍을  진행할  때  막히는  부분이  발생하면  친구들이  함
              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갔다.  인터넷에서  웹서핑이나  문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많이  없었던  이  작품을  만드는데는  새로운  지식이  많이  필요했다.  그래서  우

              리는  직접  실험해보고  가정을  통해  얻은  결과를  대입해보며,  작품을  만들  수  있었다.  덕분에
              MDP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그런  부분에  있어서  센스나  요령  같은  부분을  얻을  수  있었고,
              주어진  정보  이외에  연구를  통해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다.


                <전강우>

                    코로나19로  인해  3월달을  학교를  쉬면서  영화를  보다가  우연히  나  우유  씨미2를  보면서
              영화  장면  중에  비가  거꾸로  올라가는  것이  신기했고  조원들에게  물어보니  괜찮다고  하여  곧
              바로  추진을  하게  되었다.  다른  팀들이나  선생님들은  우리의  작품이  너무  진부하다  말을  했지
              만  그동안  했던  MDP작품들은  대부분이  최신기술을  사용하지만  완성의  정도가  떨어지는  경우
              가  있고,  선배들이  했던  주제나  작품을  가져와  하는  것이  싫어서  생소한  기술이고,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나의  의견이  팀의  주제로  정해졌다.

                    3학년  작품은  1년을  하는  프로젝트이지만  우리는  5월달부터  시작을  하여  서둘러  역할분담
              을  하고,  나는  자료조사와  구조물설계,  회로도  배치  및  배선,  잡다한  서포터  역할을  하였다.
              무슨  부품을  사용하고,  무슨  과학  현상인지를  찾아보면서  우리나라에서는  다양한  내용이  많이
              나오지  않아  구글이나  유튜브를  찾아보면서  해외의  작품들을  보고  부품을  찾고    소프트웨어

              툴  이리저리  번역을  하고  영상을  천천히  돌리면서  영어를  듣기도  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하면
              서  2학년  때  부품의  데이터시트를  보는  방법이  도움이  되었고,  현재  회사를  다니면서도  영어
              로  된  것이  많지만  번역을  하고  정보를  잘  찾고  내용정리를  하는데  아주  도움이  되고  있다.
              부품으로는  메인이  솔레노이드를  이용하고,  물을  위로  쏟게  하고  멈춰있게  보이는  현상이  스
              토르브효과  인  것을  알게  되었고  기본적인  동작  원리나  현상을  이해를  하고  조원들에도  설명
              을  해주고,  본격적인  하드웨어  설계에  들어갔다.  설계의  조건은  생각보다  까다로웠다.  스토로

              브  효과를  이용하는  것은  솔레노이드로부터  낙하의  높이가  필요가  없었지만  물을  떨어트려
              글자를  보이게  하는  것  까지  하려면  최소한의  높이가  요구를  하였다.
                    해외  작품의  보고서를  봤을  때는  이론적으로는  3M의  높이가  필요해  중단을  할까  생각했지
              만  부품을  시키고  구동을  시켜보니  실제로는  2M  정도의  높이만  있어도  충분히  보일  수  있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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