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5 - MDP2020-2
P. 85
················································································ 명장양성프로젝트 【MDP】 과제발표회 자료집 Ⅱ | 79
<한재승>
우리 조는 아파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공동현관문을 제작하기로 하였고 나는 전체적인 소
프트웨어를 담당하였다. 우리 주변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간단한 것이라고 프로젝트를 임하
였지만 우리의 뜻대로 되지 않는 부분들이 많았고 우리의 기술력으로도 한계점이 자주 보였
다. 하지만 조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아서 차근차근 진행하자 오류들이 해결이 되었고
원하는 만큼의 작품을 제작할 수도 있었다. 또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다루면서 학교에서 배
운 것을 활용, 또한 배우지 못하였던 것들도 사용하며 자신의 한계점을 크게 상향시킬 수 있
는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최다정>
1학년과 2학년 MDP를 마치고 마지막 3학년 MDP를 하니 방과후 MDP 수업 외에 다른 전
공시간에도 MDP가 있는 것을 보고 1 2학년 엠디피와는 스케일이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다.
사실 이때까지 본 3학년 선배들의 MDP는 다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완성도가 높았기
때문에 어떤 주제로 프로젝트를 만들어야 완성도가 높은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을지 고민했
다. 그 결과 전자회로설계 시간에 배운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해 만들기로 하였고, 범위가 좁혀
지니 그 이후 주제를 정하는 것에 있어선 큰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었다. 라즈베리파이를 배
울 때 함께 실습했던 스피커와 마이크, PI카메라, 기타 센서를 이용하며, 라즈베리파이로 키패
드를 만들어 스마트 공동현관을 만들기로 하였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주제가 정해지고 초
기 진행사항에서 진행하고 싶었던 기능들을 기술적인 문제와 시간적인 문제로 진행하지 못하
기도 하고, 실습할 때에는 잘 진행되었던 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해 라즈베리파이를 백업하는
문제도 발생하였던 적도 있어 살짝 아쉬웠지만, 선생님과 조원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부
분에서 최대한은 구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우리 조는 다른 회사에서 준 과제를 하다가 뒤늦
게 시작한 과제라 사실 시간 내에 잘 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이 있었다. 하지만 조 애들과
의견 통합이 쉬웠고, 역할 분담도 빠른 시일 내에 끝낼 수 있었고, 자기 역할 뿐 만 아니라
다른 친구들이 막힐 때 같이 고민하고 이야기 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 괜찮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었던 것 같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이번 프로젝트를 해 오면서 모든 것이 계
획한 대로 이루어지지는 않는다는 것을 배웠던 것 같고 2년간 MDP를 해 오면서 쌓았던 지식
들을 이번 MDP에 풀어낸 것 같아 만족스러웠다. 또한 MDP기간동안 도와주신 김서회 선생
님, 송인금 선생님과 함께 MDP를 완성시킨 우리 조 친구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