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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장양성프로젝트 【MDP】 과제발표회 자료집 Ⅲ | 399
제 2 장 하드웨어 설계
1. 개요
가. 제작 동기
고등학교 1학년 때, 당시 프로젝트 주제가 ‘JAVA를 활용한 게임 제작’이었다. 3학년이 되고,
다시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1학년 때의 주제인 게임을 이용하여 마무리를 짓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거기에 추가로 단순히 SW만 존재하는 것이 아닌, 하드웨어적인 실물 게임기와 함께 동
시에 게임이 가능한 멀티 플랫폼 게임으로 만들어보고자 하였고, 가장 간단한 게임 중 하나인
두더지 잡기를 선정하게 되었다.
나. 활용 가능성
앞으로 4차 산업 시대가 도래하며, AR, VR 등 가상 환경을 활용한 게임들이 속속들이 출시
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실재하는 물리적 환경과 가상의 환경을 서로 연결하여 제작하는
멀티 플랫폼 게임에 대한 시장 역시도 확대되는 상황이다. 비록 AR/VR은 아니지만, 가상의 게
임과 실재하는 게임기 사이에서 리얼-타임 매치가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이러한 분야
에서도 충분히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다. 동작 설명과 블록도
동작 설명(게임기): 푸시 버튼 스위치로 온/오프 라인 모드와 난이도 선택 후 시작 버튼을 누
르면 실행된다.
오프 라인: 난이도에 맞춰진 속도로 8개의 구멍에서 랜덤하게 LED가 점등된다. 점등된 상태
에서 뿅망치로 때리면 이를 인지하고 점수가 올라간다. 우측 FND에 상위 3명의 점수가 표시된
다.
온 라인: 모드 선택 시 2자리의 숫자로 이루어진 방 코드가 생성되고, 온라인에서 해당 코드
를 입력하여 매치가 성사된다. 같은 난이도로 같은 시간 동안 진행되며, 두더지가 나오는 순서
는 랜덤하며 양 측간 차이가 있다. 경기가 끝나면 서로의 점수를 비교하고, 승패를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