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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장양성프로젝트 【MDP】 과제발표회 자료집 Ⅲ | 45
제 2 장 하드웨어 설계
1. 개요
가. 제작 동기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많은 현대 시대에 안 그래도 바쁜 사람이 많다고 느꼈다. 그래서
아침에 일찍 출근해야 하는데 바쁘니까 먹이를 줄 수 없어서 배고파하는 애완동물들이 안타깝
게 느껴졌다. 그래서 아침에 시간이 촉박한데 빨리 사료를 어떻게 줘야 하는지 고민 중이었는
데, 수업 시간에 센서를 이용한 물이 정해진 양만큼 차면 물이 나오지 않는 정수기를 보고서
감명을 받았다. 그래서 나도 사료를 알아서 주고 사료가 넘치지 않게 일정량만큼만 주는 프로
젝트를 하고 싶다고 생각하였다.
나. 활용 가능성
개인이 강아지를 키우거나 맞벌이를 하는 가정들에게 활용성이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 핸드폰
으로 원격제어를 통해 강아지에게 시간을 맞춰 사료를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 동작 설명과 블록도
모터가 돌아가서 사료가 있는 곳 아래로 통이 움직이고 사료가 있는 곳에 구멍을 뚫어놔서
사료가 채워지도록 한다, 이때 구멍 뚫린 곳에 도착하면 사료를 채우고 통을 다시 제자리로 돌
아가도록 만드는 방식이다. 사료의 양은 수발광 다이오드를 이용하여서 사료의 양을 알아내고
통의 양만큼 채워지면 그만 나오도록 설계한다. 이때 사료랑 물의 남은 양을 LCD에 표시하고
사료가 없으면 경보음이 울리면서 사료를 채우라고 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