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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장 소감문
강준구
보통 학생의 신분으로 대부분이 할 수 없는 프로젝트를 참여함으로서 친구들과의 협동심도 기
를 수 있었고, 내가 할 수 있는 부분이 나와서 먼저 하여 만드는 데 성공 했을 때는 도움이 된
거 같아 뿌듯하기도 했고, 실수를 했을 때는 아쉬웠지만 선생님께 피드백을 받아 고쳐나가며 고
칠수 있어 좋았던거 같습니다. 프로젝트의 목적부터 한 팀에서 정하고 시작부터 모든 부분에 참
여 할 수 있어 더욱 좋은 프로젝트인거 같아 좋은 경험을 하였다 생각됩니다.
김동희
1년간 mdp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울 수 있었다.
먼저 학교에서 배운 것들을 가지고 작품을 만들때 기초적인 지식 뿐만 아니라실제로 적용할 기
능들을 구현하기 위해서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여러 지식들을 접할수 있었다.
코드를 구현할때 내가 꼭 필요한 기능만 넣어 작성된 정보들은 없고 비슷한 유형의 코드들을
많이 찾을수 있었다. 코드들을 작동시켜보고 수정하면서 전공능력이 향상되었다.
원래 하고싶었던 작품을 완성시키지는 못했지만 나중에는 꼭 라이다를 사용한 인공지능로봇을
개발해보고 싶다.
이기현
프로젝트를 여러명과 진행하게 되어 협동심을 늘릴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진행할 때는 순탄
치않아 스트레스도 좀 받고, 힘들었지만 그만큼 해결할 때마다 뿌듯하였다.
임휘주
MDP 프로젝트 초반 주제를 선정할 때 무리한 목표를 잡아 주제를 선정한 것이 아쉽다. 주제를
정할 때 나와 다른 조원 한명이 코로나에 걸려서 인원이 부족한 나머지 고른 주제의 실현가능
성을 잘 따져보지 못한 것 같다. 그 때문에 변경하게 되었는데 블루투스 통신을 하여 보드와 통
신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해서 시간이 지체되었지만 코드와 회로를 수정해 가며 오류를 수정하
여 프로젝트를 완성시킬 수 있었다. 급하게 주제를 변경하게 되어서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오
지 않았다. 학교에서의 마지막 프로젝트를 망친 것 같아서 아쉽고 다음에 프로젝트를 하게 된다
면 주제의 적합성, 실현가능성 등 주제에 대해 면밀히 따져보고 시간 관리를 효율적으로 해서
시간에 맞추어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