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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장  소감문




            공정환  :  리듬게임  이라는  주제로  처음  시작하였을때는  어떤  언어로  해야할지,  어떻게  코드를
            짜야  할지가  막막했었습니다.  하지만  조원들과의  상의와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하여  언어를  자바
            로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초반에  코드  작성  시  2학년  때  배운  자바를  기반으로  막힘없이  술술
            진행되는  듯했으나  mp3파일을  재생하는  것은  2학년때  배워보지  않아서  이  부분에서  한번  막히
            게  되었습니다.  결국  JLayer를  이용하여  해결하였지만  프로젝트  과정  중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

            분은  이  부분  같습니다.  이런저런  문제를  해결하다  보니  하나의  멋진  작품이  완성될  수  있었고
            조원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이렇게  멋진  작품이  나올  수  없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  작품을  만
            들면서  개인적으로도  팀적으로도  큰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아  뿌듯합니다.



            김시은  :  다른  사람들에게  재미를  주고  싶어서  시작하게  된  리듬게임  프로젝트인데  성공적으로
            마친  것  같아  뿌듯하다.  본래  목적대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면서  재미를  얻기도  했고,  작품  진
            행  과정에서도  기분  좋게  진행한  프로젝트여서  지금까지  한  프로젝트  중  제일  의미가  깊다.  하
            드웨어  설계에  아두이노를  이용한  게  조금  아쉬운데  수정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키보드
            입력을  아두이노가  아닌  FPGA를  이용한  SystemVerilog  언어를  활용하여  하드웨어  설계를  진
            행해  보고  싶다.



            이하늘  :  지금껏  진행했던  프로젝트  중에  가장  즐겁게  일할  수  있었던  조였습니다.  중간에  프로
            젝트  변경이라는  큰  반환점이  있었고  프로젝트를  마무리하지  못한  채  현장실습을  가서  불안했
            지만,  조장인  정환이가  정말  열심히  노력해줘서  잘  마무리된  것  같아  많이  수고했다는  말을  해

            주고  싶습니다.  조장뿐  아니라  조원  모두가  열심히  노력해서  잘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  짧
            은  프로젝트  기간이었지만  아크릴  제단,  프레임  제작,  비트  코딩  등  실습실에서  했던  모든  일이
            기억에  남을만한  즐거웠던  프로젝트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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