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6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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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작 동기 및 기본 설명
최근 IT의 동향을 살펴보면 저비용이면서 간단한 프로그램 환경을 장점으로 하는 아두이노 보
드를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를 착안하여 ‘아두이노 우노’ 보드를 사용하여 조
원들이 모두 좋아하는 게임기를 구상하고 만들었다.
Snake Game은 8X8 LED MATRIX와 아두이노 보드를 이용한 게임기로 처음 시작을 하면
‘HELLO SNAKE GAME!’ 라는 문구가 LED MATRIX에 스크롤되고 곧이어 게임이 시작된다. 처
음에는 3칸으로 구성된 뱀으로 시작하며, 좌(左), 우(右) 버튼을 사용하여 뱀을 움직일 수 있다.
깜박이는 먹이(1칸)를 먹으면 뱀이 한 칸씩 길어지고 점차 속도가 빨라져 게임의 난이도가 올라
간다. 그리고 게임 중 뱀의 몸이 서로 닿으면 게임이 종료된다.
2. 하드웨어의 개요
1) 구성도
전원부 입력부 제어부 출력부
아두이노 우노 8X8 DOT MATRIX
파워 어뎁터 푸시버튼 스위치
DC5V 4p x 2
74HC595 피에조 부저
(1) 전원부
회로의 동작에 필요한 전원 DC 5[V]를 공급한다.
(2) 입력부
입력부에서는 스위치의 상태 ‘High(ON)/Low(OFF)’ 값을 제어부에 전달한다.
(3) 제어부
입력부로부터 전달된 정보를 판단하여 제어 명령을 출력한다. 게임에서는 현재 뱀의 위치를
파악하여서 뱀의 진행방향을 조정하며, 만약 뱀이 먹이를 먹었을 경우에는 뱀의 후미(後尾)에
DOT 하나를 더하게 된다.
(4) 표시부
제어부의 판단에 따라 전달된 제어 명령을 받아 LED Dot Matrix 화면에 표시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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