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2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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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문제점 및 해결
▶ 키패드의 핀을 꽂는 순서와 키패드 코딩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서 인터넷에서 소스를 찾
아 참고를 해도 어려워 해결하는데 많은 시간을 사용했다.
핀을 여러 곳에 꽂아보고 코딩도 조금씩 바꿔가면서 이 문제를 해결했다.
▶ 서보모터의 핀 중 VCC핀과 GND핀을 이해하지 못해서 어려움이 있었다.
VCC핀과 GND핀은 건전지의 전원을 연결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작동이 되지 않았다. 이
두 핀은 아두이노 보드의 아날로그 VCC와 GND에 연결해야 한다는 것을 한참 뒤에 깨닫고
해결했다.
▶ 부저의 출력 코딩을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그냥 출력으로 설정했는데 소리가 나지 않았다.
부저를 사용하는 다른 조의 코딩을 참고하여 이 문제를 해결했다.
▶ 금고의 경첩이 아크릴용 경첩이 아니라 철 경첩이어서 붙이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철제 경첩이 아닌 아크릴 본드 접착이 가능한 플라스틱 경첩을 사용
7. 발전 방향
우리 조는 이번 작품을 잘 만들었다고 생각은 하지만 아쉬운 점은 아두이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기능을 확장하지 못한 것이다. 원래 금고 설계를 할 때 계획했던 것은 설정된 비밀번호를
초기화하고 새로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기능을 넣었지만 비밀번호에 대한 코딩을 제대로 이해하
지 못해 비밀번호 재설정 기능을 제외 하였다.
이번 경험을 통해서 아두이노나 라즈베리파이 등을 배우고 프로그래밍 능력도 키워 내년에
MDP작품을 만들 때는 원하는 기능을 넣는데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 그리고 회로 조립과
금고 외형 설계를 하는 부분에서 부족함이 많았는데 앞으로 회로 조립에 필요한 납땜 능력과
부품의 위치를 고려한 케이스 외형을 설계하는 능력을 길러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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