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1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171
5. 학생별 소감
<전자회로설계과 1학년 2반 유신영>
MDP수업을 통하여 학교 교육과정 외의 전공심화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
다. 수업 초반에는 이론을 배우고 후에는 실습을 하였는데 처음에는 새롭고 적응이 되지 않아 많
은 실수를 하였지만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를 이용한 LED 하트 등을 만들면서 성공하였을 때
에 성취감을 느꼈다.
과제를 같이 할 조가 편성되고 무엇을 할지 정하는 것부터 막막하여 조원들과 논의를 하였지만
결론이 나지 않아 선생님이 추천해주신 LED큐브를 만들게 되었다. 여기저기 자료를 찾아보면서
성공할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이 있었지만 하나하나씩 문제점을 해결해 과제를 완성을 할 수 있
었다. 이렇게 과제준비를 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통하여 조원들과 협동심을 기르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 또한 습득할 수 있었다.
<전자회로설계과 1학년 2반 이민용>
이 작품을 만들면서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했다. 내가
만약 이 학교에 다니고 있지 않았더라면 내가 이런 것들을 만들 수 있었을까? 그리고 이런 기회
가 있었을까? 하고 생각이 들었다.
친구들과 협력해서 LED큐브를 만들었기 때문에 내가 혼자 해서 만들었을 때 보다 더 뿌듯한
느낌이 들었다. 다음번에 작품을 만들 때에는 부족한 점이 없도록 지금부터라도 전공 공부를 더
욱 열심히 해야겠다.
<전자회로설계과 1학년 2반 조기철>
프로젝트 주제를 결정할 때 네 명 전부 무엇을 만들지 결정하지 못하고 의견을 모으고 가다듬
고를 반복하다가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주제를 LED큐브로 결정했다.
LED큐브는 LED의 다리를 이용하여 (+)극을 각 층을 전부 연결하여 4층을 모두 연결한 다음에
전선을 이용하여 PCB기판으로 연결하였고, (-)극은 다리를 아래로 내려 (+)극을 연결한 각 층을
층층이 쌓았다. LED의 각 극을 따로 연결하여 최종적으로 PCB기판으로 모은 다음 저항과 트랜
지스터, 그리고 아두이노 칩에 연결했다.
최종적으로 아두이노 보드를 노트북에 연결하여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소스코드를 작
성해 다운로드 하여 작춤을 완성하였다.
1학년인 우리들이 작품을 만들 수 있을까? 완성을 못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많이 안은 채로
과제 제작을 시작했습니다. 혼자서 작품 제작을 하는 게 아니라 친구들에게 모르는 부분을 물어
보거나 도움을 받기도 하면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해서 최종적으로 작품을 완성했다.
- 16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