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1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171

5. 학생별 소감



            <전자회로설계과  1학년  2반  유신영>
              MDP수업을  통하여  학교  교육과정  외의  전공심화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

            다.  수업  초반에는  이론을  배우고  후에는  실습을  하였는데  처음에는  새롭고  적응이  되지  않아  많
            은  실수를  하였지만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를  이용한  LED  하트  등을  만들면서  성공하였을  때
            에  성취감을  느꼈다.
              과제를  같이  할  조가  편성되고  무엇을  할지  정하는  것부터  막막하여  조원들과  논의를  하였지만
            결론이  나지  않아  선생님이  추천해주신  LED큐브를  만들게  되었다.  여기저기  자료를  찾아보면서
            성공할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이  있었지만  하나하나씩  문제점을  해결해  과제를  완성을  할  수  있

            었다.  이렇게  과제준비를  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통하여  조원들과  협동심을  기르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  또한  습득할  수  있었다.







            <전자회로설계과  1학년  2반  이민용>
              이  작품을  만들면서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했다.  내가
            만약  이  학교에  다니고  있지  않았더라면  내가  이런  것들을  만들  수  있었을까?  그리고  이런  기회
            가  있었을까?  하고  생각이  들었다.
              친구들과  협력해서  LED큐브를  만들었기  때문에  내가  혼자  해서  만들었을  때  보다  더  뿌듯한

            느낌이  들었다.  다음번에  작품을  만들  때에는  부족한  점이  없도록  지금부터라도  전공  공부를  더
            욱  열심히  해야겠다.







            <전자회로설계과  1학년  2반  조기철>
              프로젝트  주제를  결정할  때  네  명  전부  무엇을  만들지  결정하지  못하고  의견을  모으고  가다듬
            고를  반복하다가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주제를  LED큐브로  결정했다.
              LED큐브는  LED의  다리를  이용하여  (+)극을  각  층을  전부  연결하여  4층을  모두  연결한  다음에
            전선을  이용하여  PCB기판으로  연결하였고,  (-)극은  다리를  아래로  내려  (+)극을  연결한  각  층을

            층층이  쌓았다.  LED의  각  극을  따로  연결하여  최종적으로  PCB기판으로  모은  다음  저항과  트랜
            지스터,  그리고  아두이노  칩에  연결했다.
              최종적으로  아두이노  보드를  노트북에  연결하여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소스코드를  작
            성해  다운로드  하여  작춤을  완성하였다.

              1학년인  우리들이  작품을  만들  수  있을까?  완성을  못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많이  안은  채로
            과제  제작을  시작했습니다.  혼자서  작품  제작을  하는  게  아니라  친구들에게  모르는  부분을  물어
            보거나  도움을  받기도  하면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해서  최종적으로  작품을  완성했다.




                                                         -  164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