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2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172

평소  MDP시간에  각자  개인의  과제를  수행  할  때는  2시간이  부족했는데  조원  친구들끼리  분담
            을  해서  수행하니까  시간도  훨씬  적게  걸리고  일도  효율적으로  수행되었다.  1학년  때는  생각보다
            간단한  LED큐브를  만들었는데  2학년에  진급하면  기술적으로  더  발전하고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란  기대와  설렘이  생겼다.







            <전자회로설계과  1학년  2반  최기서>
              LED  cube는  LED를  4x4x4의  큐브형식으로  쌓아올려서  조립을  해야  하는  것으로  어떻게  쌓아
            올려야  할지  막막하고  힘들어  보이기만  했다.  하지만  선생님이  주신  판에  LED를  배치하고  다리
            를  구부려  LED의  –극끼리  연결  해보니  어렵지  않았다.
              납땜을  오래하다  보니  납땜을  할  때에는  집중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두  개의
            LED  층을  이을  때에는  혼자는  힘들어  친구와  도움을  받아  협동을  해야  한다.  친구와  협동을  하

            며  혼자하기  힘든  것도  즐겁고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
              조원들끼리  협동을  해서  LED  cube를  완성하고  작성한  프로그램을  아두이노  보드에  다운로드하
            고  실행을  시킬  때의  긴장감,  형광등을  끄고  동작  시켰더니  LED가  순차적으로  동작을  해  흥분해
            서  서로를  쳐다보며  기뻐했다.

              회로를  설계하고  동작시키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  왜  이  일을  하는지,  이  일을  마치고  나서  얼마
            나  뿌듯한지를  느낄  수  있었다.












































                                                         -  165  -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