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2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172
평소 MDP시간에 각자 개인의 과제를 수행 할 때는 2시간이 부족했는데 조원 친구들끼리 분담
을 해서 수행하니까 시간도 훨씬 적게 걸리고 일도 효율적으로 수행되었다. 1학년 때는 생각보다
간단한 LED큐브를 만들었는데 2학년에 진급하면 기술적으로 더 발전하고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란 기대와 설렘이 생겼다.
<전자회로설계과 1학년 2반 최기서>
LED cube는 LED를 4x4x4의 큐브형식으로 쌓아올려서 조립을 해야 하는 것으로 어떻게 쌓아
올려야 할지 막막하고 힘들어 보이기만 했다. 하지만 선생님이 주신 판에 LED를 배치하고 다리
를 구부려 LED의 –극끼리 연결 해보니 어렵지 않았다.
납땜을 오래하다 보니 납땜을 할 때에는 집중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두 개의
LED 층을 이을 때에는 혼자는 힘들어 친구와 도움을 받아 협동을 해야 한다. 친구와 협동을 하
며 혼자하기 힘든 것도 즐겁고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
조원들끼리 협동을 해서 LED cube를 완성하고 작성한 프로그램을 아두이노 보드에 다운로드하
고 실행을 시킬 때의 긴장감, 형광등을 끄고 동작 시켰더니 LED가 순차적으로 동작을 해 흥분해
서 서로를 쳐다보며 기뻐했다.
회로를 설계하고 동작시키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 왜 이 일을 하는지, 이 일을 마치고 나서 얼마
나 뿌듯한지를 느낄 수 있었다.
-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