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7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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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학생별 소감
· 민문기
MDP 과제물을 우리 학생들끼리만 만든다고 했을 때 제일먼저 든 생각은 ‘우리들이 과연 제대
로 할 수 있을까?’였다. 우린 우리가 지금 까지 배운 것들로 벌써 이런 것까지 만들 수 있다고
생각 하지 않았다. 하지만 실제로 조원들과 만들기 시작해보니 이럴 땐 이렇게 해야 한다는 생
각이 딱 떠올랐다. 조원 누군가 한명만 잘한다고 모든 프로젝트가 순탄치는 않았다. 생각한대
로 되지 않아 짜증이 날 때도 조원들의 도움에 힘을 얻어 문제점을 고쳤을 때는 정말 짜릿했
다. 조원들끼리 상의하여도 영 답이 시원찮을 때에는 윤치의 선생님께서 나서서 도와주셨다.
· 서지원
처음 이 학교에 와서 MDP를 한다고 하였을 때, 정확히 MDP가 무엇인지 몰랐다. 그리고 MDP
를 하면서 내가 학교에 다니면서 공부하는 전공과목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1학년 처음으로 MDP작품을 만든다고 하였을 때, 나는 전공에 대해 아는 것도 없고 잘
하는 편도 아니었다. 이 MDP작품을 만드는 사람은 총 4명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다행히 우
리 조에 전공을 잘하는 친구가 있어서 그나마 안심할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는 최종적으로 온
도 센서 선풍기를 만들었다. 생각과는 다르게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작품을 만들 것 같았지만
윤치의 선생님의 도움과 서로의 조언으로 마침내 성공적으로 온도 센서 선풍기를 만들어 냈다.
그리고 아무리 우리가 이론적으로는 가능한 일이지만 만들 때 잘 못 만들 때도 많았다. 하지만
우리는 서로를 탓하지 않으면서 서로 격려하며 작동하는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이를 통
해 우리는 협동심과 인내심을 기를 수 있었다.
· 안영채
MDP 작품 제작으로 인하여 새로운 기술에 대하여 한발짝 내딛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MDP 1학기때는 ‘OP-AMP 기초에서 설계까지’라는 책을 중심으로 하여 전
기회로의 해석과, 전기회로에 대한 지식들을 설명하여 주셨다. 1학기 때 전기회로를 배우지 않
고 2학기 때 배우게 되어 우선 예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게 되었다. 그래서 2학기에 전기회
로 부품에 대한 용어가 나오게 되었을 때, 나는 MDP시간에 배운 용어가 생각나서 전기회로
수업이 훨씬 수월하게 이해가 되었다. 그리고 2학기 MDP시간에는 회로구성을 하고 PCB기판에
납땜을 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힘든 구성 뒤에 조립을 완료한 뒤에는 성취감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리고 MDP 프로젝트로 인하여 나의 문제가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이번 MDP 프로젝트 과제는 온도센서를 이용한 선풍기를 만들게 되었는데 우리가
MDP 수업을 하면서 동작을 시켰던 제품이다. 내가 이 제품을 완성시키는 과정에서 나는 많은
실수를 했다. 그로 인하여 나는 조립을 할 때, 한 번 더 점검하고 되돌아보게 되는 습관을 가
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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