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6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206
7. 학생별 소감
윤혜린 : 학교에 와서 하는 첫 프로젝트라 걱정이 많았는데, 팀원들과 함께하니 생각보다 수월
하게 진행되었다. 이렇게 다 함께 하는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그 의미가 더 깊은 것 같다. 또,
우리 조는 TTL Gate IC checker를 만들었는데, 우리 조원들이 수업시간이나, 지금처럼 회로를
만들 때에 직접 사용할 수 있고, 평소에도 필요한 것이라 더 재미있게 만들 수 있었던 것 같
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로 더욱 정확해야하고 미배선이나 오배선이 없어야하기 때문에, 배치도
를 그릴 땐 특히나 긴장해야했다. 지우개를 갈아내듯 사용해야했던 것이 아직도 기억에 남는
다. 지우개의 희생이 아깝지 않도록, 우리조가 이 프로젝트의 마무리까지도 잘하고, 1학년 학교
생활을 즐겁게 마무리 했으면 좋겠다. 더불어,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1년 동안 항상 이끌어주시
고 도움을 주신 윤치의 선생님께 감사드리고 싶다.
장용재 :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에 들어온 이후로 처음 하는 MDP과제 발표회라서 많이 떨
리기도 하고 잘 하지 못할까봐 걱정되기도 하였다. 처음 조를 편성하고 과제 작품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 많은 의견 갈등도 생길까봐 걱정되었지만 잘 해결되고 작품 선정도 원활하게 되어
서 시작은 매우 성공적이었다. 납땜도 처음 배우게 되면서 매우 신기하기도 하였고 낯설어서
실패할 때도 종종 있었다. 과제 작품도 납땜을 통해 완성되는 것이라서 내가 약한 납땜을 열심
히 연습하면서 과제 발표 전부터 꾸준히 실력을 올려나갔다. 선생님께서 옆에서 궁금한 점을
많이 알려주시고 잘 모르는 것을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많은 어려움을 겪지 않을 수 있었다. 이
번 과제 발표회를 통해 전공에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던 것 같고 남은 2학년, 3학년
과제 발표회에도 더 뛰어난 작품을 만들어보고 싶다.
전은비 : 작년에 이 학교에 합격한 이후에 MDP 과제 전시회를 예비 신입생으로서 본 적이 있
었는데 이렇게 내가 이 학교의 학생이 되어서 과제를 실행 해보니 감회가 색달랐다. 처음에는
우리가 만든 TTL gate IC checker 회로를 어떻게 구성해야 할 지 막막했는데 회로도 여러 번
그려보고 점프도 없이 하려고 수정도 해보니까 차차 감을 잡았던 것 같다. 우리 조는 5조와 같
은 회로도이지만 TTL gate IC checker의 케이스까지 만들어야 해서 어려운 점이 많았는데 그
래도 차근차근 선생님의 도움도 받고 조원 친구들의 협동력으로 잘 마무리 할 수 있던 것 같
다. MDP 수업은 어려운 내용이 많았었는데 이렇게 실습을 통해 경험해보니 많은 걸 이해하고
더 자세히 알게 되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다. 2학년 때에는 더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
었으면 좋겠다.
정유빈 : 전공에 대해 배우는 MDP 방과 후 수업. 3월부터 축제를 위해 프로젝트를 만드는 지
금까지 수업을 받아왔다. 초반에는 생전 처음 보던 내용이라 집중도 잘 안되고 흥미도 없었지
만 우리 반의 MDP 담당 선생님이신 윤치의 선생님께서 기초부터 탄탄히 알려주셔서 디지털
논리 회로와 전기 회로까지 모두 좋은 성적을 낼 수 있게 되었다. 선생님 덕분에 점점 전공에
흥미를 가지고 실력이 붙기 시작하였고 결국 TTL gate IC Checker를 만들게 되었다. TTL gate
- 1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