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6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206

7. 학생별 소감
            윤혜린  :  학교에  와서  하는  첫  프로젝트라  걱정이  많았는데,  팀원들과  함께하니  생각보다  수월
            하게  진행되었다.  이렇게  다  함께  하는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그  의미가  더  깊은  것  같다.  또,

            우리  조는  TTL  Gate IC  checker를  만들었는데,  우리  조원들이  수업시간이나,  지금처럼  회로를
            만들  때에  직접  사용할  수  있고,  평소에도  필요한  것이라  더  재미있게  만들  수  있었던  것  같
            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로  더욱  정확해야하고  미배선이나  오배선이  없어야하기  때문에,  배치도
            를  그릴  땐  특히나  긴장해야했다.  지우개를  갈아내듯  사용해야했던  것이  아직도  기억에  남는

            다.  지우개의  희생이  아깝지  않도록,  우리조가  이  프로젝트의  마무리까지도  잘하고,  1학년  학교
            생활을  즐겁게  마무리  했으면  좋겠다.  더불어,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1년  동안  항상  이끌어주시
            고  도움을 주신 윤치의 선생님께 감사드리고 싶다.


            장용재  :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에  들어온  이후로  처음  하는  MDP과제  발표회라서  많이  떨
            리기도  하고  잘  하지  못할까봐  걱정되기도  하였다.  처음  조를  편성하고  과제  작품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  많은  의견  갈등도  생길까봐  걱정되었지만  잘  해결되고  작품  선정도  원활하게  되어
            서  시작은  매우  성공적이었다.  납땜도  처음  배우게  되면서  매우  신기하기도  하였고  낯설어서
            실패할  때도  종종  있었다.  과제  작품도  납땜을  통해  완성되는  것이라서  내가  약한  납땜을  열심
            히  연습하면서  과제  발표  전부터  꾸준히  실력을  올려나갔다.  선생님께서  옆에서  궁금한  점을

            많이  알려주시고  잘  모르는  것을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많은  어려움을  겪지  않을  수  있었다.  이
            번  과제 발표회를  통해 전공에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던 것 같고 남은 2학년, 3학년
            과제 발표회에도 더  뛰어난 작품을 만들어보고 싶다.


            전은비  :  작년에  이  학교에  합격한  이후에  MDP  과제  전시회를  예비  신입생으로서  본  적이  있
            었는데  이렇게  내가  이  학교의  학생이  되어서  과제를  실행  해보니  감회가  색달랐다.  처음에는

            우리가  만든  TTL  gate  IC  checker  회로를  어떻게  구성해야  할  지  막막했는데  회로도  여러  번
            그려보고  점프도  없이  하려고  수정도  해보니까  차차  감을  잡았던  것  같다.  우리  조는  5조와  같
            은  회로도이지만  TTL  gate  IC  checker의  케이스까지  만들어야  해서  어려운  점이  많았는데  그
            래도  차근차근  선생님의  도움도  받고  조원  친구들의  협동력으로  잘  마무리  할  수  있던  것  같

            다.  MDP  수업은  어려운  내용이  많았었는데  이렇게  실습을  통해  경험해보니  많은  걸  이해하고
            더  자세히  알게 되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다. 2학년 때에는 더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
            었으면 좋겠다.




            정유빈  :  전공에  대해  배우는  MDP  방과  후  수업.  3월부터  축제를  위해  프로젝트를  만드는  지

            금까지  수업을  받아왔다.  초반에는  생전  처음  보던  내용이라  집중도  잘  안되고  흥미도  없었지
            만  우리  반의  MDP  담당  선생님이신  윤치의  선생님께서  기초부터  탄탄히  알려주셔서  디지털
            논리  회로와  전기  회로까지  모두  좋은  성적을  낼  수  있게  되었다.  선생님  덕분에  점점  전공에
            흥미를  가지고  실력이  붙기  시작하였고  결국  TTL  gate  IC  Checker를  만들게  되었다.  TTL  gate





                                                         -  199  -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