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3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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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로  만들어야  하는  것인데  우리가  만들어야  할  것을  찾아도  그  회로도와  자세한  정보가  나와
            있지  않아서  찾는데  시간이  좀  걸렸고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려  꽤  애를
            먹었었다.  다행히도  시간  내에  생각이  떠올라서  회로도와  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찾을  수  있

            었다.  그리고  나  혼자만이  아니라  같이  하는  협동심을  중심으로  친구들과  같이  하다  보니  재미
            도  있었고  어려움도  있었지만  친구들이  같이  해준  덕에  어려움은  극복할  수  있었다.  회로도를
            찾아서  보니  아직  우리가  하기에는  상당히  어려워  보였다.  해석도  하기  어려울  정도였다.  그래
            도  다행이었던  게  우리  조에  잘하는  친구가  있어서  그  친구  덕을  많이  봤던  것  같다.  그리고

            회로도를  우리가  납땜하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  배치도를  그려야  했었는데  배치도를  그리는  것
            도  어려웠다.  회로도를  간편하게  배치도에  축약해서  그려야  되는데  잘  되지  않아서  어려움도
            겪었었다.  그래도  나중에  친구들이  같이  도와줘서  편하게  그릴  수  있었고  친구들과  같이  하면
            서  내  실력도  늘어갔다.  초반에  하지  못했던  배치도  그리기도  친구들과  함께하니  경쟁심  같은
            것도  생겨서  실력이  늘은  것  같다.  그런데  회로도에서  IC(집적회로)같은  부품이  있었는데  이  부
            품을  사용해서  하는  게  제일  어려웠다.  그리고  처음  보는  부품들도  있어서  이  부품을  이해하는

            데도  시간이  걸렸지만  내가  부품을  하나  더  알았다는  것에  너무  즐거웠다.  하지만  이  부품을
            납땜하는  데에  있어서  너무  어려웠다.  왜냐하면  나는  납땜을  잘  하지  못했고  그리고  완벽하게
            했다고  생각해서  회로를  확인해  보면  항상  실패하기  마련이었다.  더군다나  납땜하는  기판도  구
            멍이  너무  작아  납땜을  편하게  할  수  없었다.  나는  바로바로  성공해서  제출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그게  생각대로  되지  않았다.  그리고  실패할  때마다  친구들이  많이  실망해했고  나또
            한  마찬가지였다.  그래도  우리는  해야  되는  일이기도  하고  끝까지  마무리는  해야  되기  때문에
            협동하여  완성하였다.  또  나는  이  학교에  와서  간단한  회로도를  가지고  내  손으로  만들어  보고
            싶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내가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것에  제일  좋았고  신기했고  너무  하
            고  싶었다.  또  나는  나중에  꼭  내  스스로  전자제품을  고쳐보고  싶었는데  이런  기회를  통해서
            더  가까워  진  것  같아서  너무  좋았다.  제일  좋았던  것은  친구들과  함께  했다는  것이었다.  잊을

            수  없는  추억이었고  앞으로도  못  잊을  기억이  될  것  같다.  나중에  다시  이  친구들과  함께  또
            해봤으면  좋겠다.  그리고  2학년에  올라가서  이런  기회가  또  생겼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축제를  하고  나서  느낀  거지만  내  작품을  설명하는  것  또한  중요하고  힘든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설명을  신입생들에게도  해주고  대학  교수님들  뿐만  아니라  산업체  이사님들께

            도  해드렸는데,  그  순간은  엄청  긴장되고  떨리고  말실수를  하면  어쩌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2년  후면  교실처럼  좁은  곳이  아니라  무대에서  까지  해야  될  상황이  생길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가슴이  벅찼었다.  하지만  나를  이렇게  이끌어  주시고  가르침을  주신  윤치의  선생님이
            없었다면  나는  제대로  만들지도  못했을  것이다.  나에게  조언도  해주시고  회로  설계하는  과정에
            서  힘들면  어떻게  하면  극복할  수  있는지도  가르쳐  주셨다.  회로  하나를  만드는  데에  정말  정
            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윤치의  선생님께  배웠다.  윤치의  선생님께서는  내가  느끼기에  정말  열정

            적이시고  포기하지  않으시려고  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표가  확실한  분이시라는  것을  느끼
            게  되었다.
            허예진  :  기존  IC  checker은  불편한  점과  시간이  오래  걸려  시간낭비를  한다는  단점이  있었는
            데  이런  것을  개선하고자  간이형  IC  checker를  MDP  과제에서  만들게  되었다.  회로도를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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