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24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524

<전자회로과 2학년 2반 박연희>

            선생님의  많은  도움으로  작품을  완성했던  1학년  때와  달리  우리  조원들의  의견으로  작품을  결
            정하고  만드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  초반에  LED제어도  힘들었지만  MDP프로젝트  과정
            을  통해  LCD제어까지  배우고  또한  시리얼  통신으로  핸드폰과  컴퓨터  간의  통신을  제어  할  수
            있게  되었다.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적으로도  직접  회로도를  그리고  납땜하고  평소에

            보지  못했던  부품들도  많이  볼  수  있는  기회였다.  하드웨어적인  기술도  많이  기를  수  있는  기
            회였다.  또한  Open  School  Festival로  인해  업체  분들이  직접  학교에  방문하셔서  업체  분들  앞
            에서  우리가  만든  작품을  소개하면서  발표  능력,  언어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기회였을  뿐
            아니라  작품에  대한  최종  정리를  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  우리  작품뿐만  아니라  다른
            조들의  작품을  보면서도  많은  아이디어들과  기술들을  배울  수  있었다.  작품전시  시간이  끝나고
            나래관에서  3학년  선배들의  프레젠테이션  발표들을  보면서  많은  사람들  앞에서  긴장하지  않고

            매끄럽게  발표를  하는  것을  배워야겠다고  느꼈고  여러  전공을  접합하여  만드는  작품을  만들고
            싶다고  느꼈다. 이번 프로젝트는 1학년 때와 달리  많은  전공  능력이 상승되었고  더 나아가  3학
            년  때의  MDP가 기대되는 역할을 해주었다.


            <전자회로과 2학년 2반 오민호>

            이번에도  작년과  다름없이  프로젝트를  했다.  작년에는  선생님이  하드웨어를  설명해  주신  것으
            로만  진행했지만,  이번에는  작년과  다르게  우리들의  힘으로만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설계했
            다.  처음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막막했지만  인터넷도  찾아서  여러  가지  예제나  우리의

            프로젝트와  비슷한  것들을  찾으면서  시작을  했다.  그러면서  구간을  나누어서  차근차근  해  나아
            가보니  어느덧  완성이  됐다.  100%  완벽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우리끼리  처음  한  것치고는
            잘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새롭게  자바도  접근을  해보았고,  LCD도  여
            러  가지  방법으로  제어를  해봤다.  그리고  조  친구들과  의견이  갈리는  부분도  있었지만  그럭저

            럭  잘  맞추고  분담해서  완성이  잘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년에  또  할지는  모르겠지만
            그때는 이번보다 더더욱 멋진 작품을  내서  상도  타보고 싶다.





            6. 문제점 및 해결
              <문제점>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간단한 에러
            (2) 많은 글자 삽입
            (3) 컴퓨터와  esp8266  간에  시리얼  통신과  esp8266  과  안드로이드  간의  소켓통신을  하나하나
                따로따로 하면 되는데 합쳤을  시 오작동

            (4) 멜로디  IC를 사용하여 벨소리를  만들었는데  소리가 너무 작다.
            (5) LCD에 한글 쓰기







                                                         -  517  -
   519   520   521   522   523   524   525   526   527   528   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