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15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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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학생별 소감
<전자회로설계과 2학년 2반 이주원>
우리 조는 RC카를 만들어서 제어하는 프로젝트를 맡
았다. 나는 하드웨어를 담당하고 있었기 때문에 납땜
등 모듈 제작을 주로 하게 되었다. 근데 납땜이 생각
보다 잘 되지 않아서 속상하고 잘하는 친구들이 부러
웠다. 하지만 친구들이 같이 도와줘서 모듈 제작을 완
성할 수 있었다. 또한 1학년 때보다 할 일이 많았기
때문에 스스로 데이터 시트 해석이나 자료 조사하는
등 프로젝트에 능동적으로 참여했다. 그리고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친구들이 친절하게 알려줘서 고마웠다.
올해 배운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내년에는 프로젝트에
서 소프트웨어를 맡아야겠다.
<전자회로설계과 2학년 1반 문성범>
올해 MDP는 1학년 때와 달리 3개의 수업 중에서 내
가 희망하는 수업을 들을 수 있게 되었다. 나는 임재
호 선생님이 담당하시는 수업에 임하여 이번 MDP 프
로젝트 발표회에 전시하게 될 과제를 수행 하였다. 조
에서 기구설계를 하는 하드웨어와 조장이라는 책임감
있는 역할을 맡았다. 처음에 선생님께서 전시할 때 테
이블 사이즈를 고려하여 포맥스를 주셨는데 미리 만들
어 놓은 주차공간을 구멍을 뚫어 고정하고 , LCD, 바
리게이트 등 여러 가지 모듈들과 프로파일이 들어가다
보니 공간이 부족하여 아크릴로 하는 방향으로 선택하
여 진행하였다. 순조롭게 진행 되는 줄 알았는데 아크
릴로 다시 해야 하는 상황이 와서 시간이 촉박했다.
그래도 주차관리시스템을 맡은 나와 상우네 조가 합쳐
하드웨어를 맡은 친구들과 다 같이 집중하여 하다 보
니 마무리가 잘 되었다. 또 조장이라서 조원들에게 역
할들을 분담하여 수행하게 하였는데 조원들이 주어진
역할에 성실히 임하여 어려움이 없었다. 소프트웨어
역할을 맡은 조원들의 실력이 돋보였다. 나는 전공 수
업시간에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여 하
드웨어를 선택해서 그런지 소프트웨어에는 관심을 크
게 두지 않았다. 그래서 솔직히 소프트웨어 부분과 하
드웨어를 융합하여 작품을 완성해 나가는 것인데 소프
트웨어를 멀리 한 나로서는 아쉬움이 남았다. 3학년때
는 프로젝트로 준비 기간이 더 길어지므로 소프트웨어
에도 관심을 두고 이번 프로젝트에 만든 작품보다 더
욱 더 멋지고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게 해야겠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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